한능평 ‘온라인 무료강의’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 관심자 취업역량 향상 돕는 미래유망직업 심리상담사자격증 지원센터
상태바
한능평 ‘온라인 무료강의’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 관심자 취업역량 향상 돕는 미래유망직업 심리상담사자격증 지원센터
  • 박지윤 기자
  • 승인 2019.08.07 01:0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박지윤 기자]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에서는 복지업무를 위해 필요한 사회복지사자격증과 요양보호사자격증 관심자에게 밀접한 관련 업무인 상담 분야 중 미래유망직업에 해당하는 심리상담사가 되기 위한 27종 자격증 온라인강의를 무료지원함으로서 취업역량 향상 및 스펙업에 도움을 주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복지인력의 증가로 관련 종사자들 간의 취업역량 확장과 자신만의 유니크한 개성어필에 많은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기존의 봉사와 상담에 국한되었던 요양 및 복지과정은 교육적 지도까지 가능한 다재다능한 인재상을 원하고 있다. 이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사회공헌·재능기부활동의 취지로 기획된 무료강의를 통해 고졸 이상이라면 누구라도 수강신청을 통해 심리상담 및 교육지도과정을 배울 수 있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하면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100%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교육과정은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사회복지사란 보건복지부장관이 발급하는 사회복지사자격증을 교부받은 이들을 뜻하지만, 이는 전졸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고 보편적으론 대학 사회복지학과 재학을 통해 취득하고 있다. 비전공자의 경우 학점은행제를 통해 취득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며, 사회복지사자격증은 필수 10과목(실습포함)과 20과목 중 선택을 통한 4과목, 즉 14과목을 이수함으로써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1급의 경우 2급 취득 후 별도 시험응시가 필요하다.

이러한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방법은 앞서 언급한 대학교 정규과정과 온라인 학점은행제를 포함해 사이버대학교(한국방송통신대학교 등)에서도 취득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 국가자격증만으로는 취업경쟁이 부족할 수 있어 범위확대를 위한 민간자격증 취득자가 늘고 있다.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하는 민간자격증 과정과 관련이 깊은데, 이를테면 아동복지서비스 및 특수교육지원과 관련된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을 비롯해 사춘기 청소년의 심리상담과 진로고민 해결에 도움되는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과 진로적성상담사 또는 중장년층 부부와 노인의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 및 권태기 극복방법 고민상담에 보탬을 주는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과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의 이색자격증이 대표적이다.

요양보호사란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국시원에서 시행하는 국가시험에 합격한 후 국가가 부여한 요양보호사자격증을 취득한 이들을 지칭하며, 노인성질환이 있는 고령의 노인들에게 방문하는 재가노인서비스를 비롯해 양로원과 실버타운, 치매지원센터, 재가노인요양센터, 노인주간보호센터 등에 취업해 그들의 편의를 위한 일상생활 적응을 돕는 역할을 한다.

이에, 우울증초기증상과 치매초기증상(알츠하이머·파킨슨병), 혹은 감정조절이 힘든 이들과 마주할 일이 많아 커뮤니케이션에 어려움이 따르고 고된 업무로 인해 회의감을 느낄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업무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음악·미술매개체(클래식·ASMR·백색소음·색종이접기·명화감상 등)와 학습장애 예방을 위한 교육지도매개체(컬러링북·스토리텔링 등)를 활용할 수 있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을 노인상담 및 보호서비스 관련 종사자들에게 추천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취득할 수 있는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복지분야 뿐만 아닌 각 종 취업활동에도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그 외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이 가능해 자기계발(자기개발)과 직무능력 향상을 희망하는 취업준비생(취준생)들에게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

때문에, 자격증 취득 시엔 관련기관인 상담시설(아동·청소년·가족·부부상담센터·육아종합지원센터)과 복지시설(다문화가정지원센터·여성인력개발센터·건강가정지원센터·종합사회복지관), 문화시설(YWCA·YMCA·홈플러스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 교육시설(특수교육지원센터·청소년수련관·키즈카페·스터디카페·홈스쿨링·어린이집·유치원·놀이방) 등에서 취업 및 아르바이트(알바)·부업을 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언급된 자격증 외에도, 심리상담분야 관련 자격증종류에는 조현병(경계성성격장애·경계성인격장애·경계성지능장애)과 조울증(소시오패스·사이코패스), 트라우마,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공황장애, 강박증(OCD), 분노조절장애 화병(홧병), 공포증(포비아), 노이로제(신경증) 등의 불안장애를 비롯해 수면장애, 편두통, 번아웃·과민성대장증후군 등의 신체적 불안증세극복방법을 배울 수 있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분노조절상담사, DISC성격유형검사와 에고그램테스트. 애니어그램(에니어그램)테스트 등을 활용하는 심리분석상담사 등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한 무료강의는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국가공인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이들과 실업자·구직자·재직자·근로자내일배움카드, 국민행복카드·고운맘카드·문화누리카드·아이행복카드·아이사랑카드 등을 비롯해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와 청년내일채움공제를 포함한 별도의 국비지원 혜택과는 무관하게 누구나 교육비를 지원받아 무료로 공부할 수 있다.

또한, 홈페이지의 취업정보센터에서는 사람인과 워크넷, 잡플래닛, 인크루트, 커리어넷, 벼룩시장구인구직 등의 취업정보사이트 및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1365자원봉사센터, 복지넷·복지로 등의 봉사활동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무료강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대표전화와 홈페이지 내 1:1상담게시판, 네이버 톡톡,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통해 상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예우희 2021-04-03 01:49:27
요양보호사 와 사회복지사 를 동시에 시작해볼려고 합니다 단 온라인 수업으로만 가능 합니다
최종학력은 고졸 입니다
보육교사 3급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비지원이나 가격이 저렴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