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엑스, 엑시스 비디오 엔코더 통해 첨단 보안 인프라 강화
상태바
코엑스, 엑시스 비디오 엔코더 통해 첨단 보안 인프라 강화
  • CCTV뉴스
  • 승인 2011.07.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트워크 기반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전환
대한민국 최대 종합전시관인 코엑스는 첨단 비즈니스 인프라를 통해 글로벌 비즈니스의 장소로 자리매김하며, 아시아 최고의 전시·문화·관광 명소로 국제 무역과 문화 교류를 위한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코엑스는 전시장과 시설 관리 및 모니터링의 영상 장비 시스템이 아날로그 방식으로 구축되어 있어 통합 관리의 어려움이 있는 등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많았다. 또한 일부 영상 감시 시스템의 노후화로 인한 교체 필요성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기존에 운영 중인 아날로그 방식보다 설치, 관리, 영상 품질 등에서 성능과 효율성이 뛰어난 디지털 방식으로 점차 전환하고자 했다.

특히 시스템의 네트워크화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시점에 국제적인 행사인 G20 정상회의를 유치하게 되면서, 첨단 설비를 완비하고 네트워크화된 영상을 보다 효율적으로 통합 관리하는 것은 물론 모니터링의 효율성을 높여 결과적으로 G20을 성공적으로 개최하는데 도움이 되었다는 평가를 받으며, 코엑스가 아시아 최고의 전시장으로 굳건히 자리매김하는 초석을 마련하였다.

솔루션

교통과 통신, 첨단 비즈니스 인프라를 두루 갖춘 한국 최대 종합전시관인 코엑스는 총 1만 1000평(연면적 13만여 평) 규모로 7,000명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컨벤션홀을 비롯해 61개의 회의실을 갖추고 있다. 코엑스의 주요 시설에서는 최근 성공리에 개최한 G20 컨퍼런스를 비롯하여 거의 매일 국제회의, 공연행사, 세미나, 심포지엄 등 종합 전시회와 대규모 집회, 각종 이벤트 등이 열리고 있다. 또한 국제 비즈니스로 해외 바이어들과 국내 수출입업체들의 국제회의도 잦다.

이렇듯 넓은 구역에서 진행되는 대규모 행사 시설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보안을 강화할 수 있는 솔루션의 필요와 기존 노후화된 아날로그 감시 장비의 교체 이슈가 존재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코엑스는 엑시스의 비디오 엔코더를 도입함으로써 기존에 구축되어 있는 아날로그 CCTV 카메라를 그대로 활용하면서도 IP 기반의 디지털 영상 감시 시스템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하였다.

디지털 네트워크 방식은 모니터링 영상을 웹을 통해 실시간 확인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 카메라의 추가 구축이 보다 용이하고, 향후 디지털방식 네트워크 카메라 시스템으로 전환을 위한 최적의 솔루션이다.

구축 결과

코엑스는 전시관과 주차장에 설치된 네트워크 카메라에 AXIS Q7406와 AXIS Q7900, AXIS 295를 구축하고 기존 따로 관리되던 아날로그 시스템을 IP 기반의 네트워크화된 디지털 영상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교체했다.

이를 통해 넓은 전시 구역 및 주차 구역에 산별적으로 떨어져 있던 관제실에서 각각 관리되던 영상을 중앙 집중화하여 중앙 관제소에서 통합 관리할 수 있게 되었으며, 그 결과 보다 적은 인력으로도 효율적인 모니터링 및 시스템 관리를 할 수 있게 되어 효율성을 높이게 되었다. 또한 약 700여 개가 넘는 영상 채널 운영 및 관리 편의성이 크게 높아지고, 시간도 절감할 수 있다.


최소 2시간 이상 걸리던 전체 실사, 중앙 관제실을 통해 한 번에 해결

기존 아날로그 감시 시스템 하에서는 넓은 주차 공간 및 전시 구역을 실사하기 위해서는 관리자가 일일이 산별적으로 위치해 있는 서브 관제실을 돌아다니며 체크해야 했다. 그러다보니 전체적인 실사를 위해서는 최소 2시간 이상이 소요되었다. 한정된 관리인력으로 진행하기에는 비효율적인 방식이었고 시간 소모도 많았다.

구축된 AXIS Q7406 비디오 엔코더는 비디오 엔코더 랙 솔루션을 위한 6채널 블레이드로 여러 대의 아날로그 카메라를 IP 기반의 초고밀도 영상 감시 시스템에 통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를 AXIS Q7900 랙과 함께 도입, 하나의 4U, 19인치 랙에 최대 84채널의 아날로그 카메라를 지원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방식으로 기존 설치된 아날로그 카메라의 700여 채널이 넘는 전체 영상을 중앙 집중화하여 중앙 관제 센터에서 한번에 모니터링하고 관리하게 되었다.

코엑스 관계자는 "기존 따로 관리되던 아날로그 시스템을 중앙 집중적인 영상 전송 및 통합 관리하게 되어 인력 및 시간 소모를 줄이게 되었다"며 "한정된 관리인원으로 시간 대비 효율적인 시스템을 관리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디지털 기반 영상 감시 시스템으로 영상 품질 및 모니터링 유연성 강화

디지털화를 통한 네트워크 기반 시스템으로의 전환은 관리 효율성의 장점 이외에도 보다 선명한 영상을 얻고 모니터링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영상을 보다 다양하게 이용, 모니터링 품질 및 효과성을 높이고 있다. 엑시스 비디오 엔코더의 H.264 비디오 압축 기능을 통해, 화질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대역폭과 저장 용량을 대폭 줄였으며, 또한 상이한 압축 포맷, 해상도 등 여러 가지의 비디오 스트림을 구성할 수 있게 되어 다양화된 모니터링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시스템을 갖추게 되었다.

코엑스 관계자는 "다양한 브랜드를 모두 커버할 수 있는 통합적인 VMS 콘트롤 센터 애플리케이션 지원이 도입 시 필수 조건이었는데, 그런 면에서 엑시스의 손쉬운 통합 및 지원 정책으로 구축 시에도 비용 절감과 향후 시스템 유지 관리하기도 편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G20 국제회의 철통 경비에 일조

디지털 기반 첨단 영상 감시 시스템으로 전환하면서 코엑스는 지난해 11월에 개최되어 성공리에 마무리된 G20국제 정상회의를 보다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었다는 평가이다. 

중앙 관제 시스템으로 실시간 전송되는 현장 모니터링 화면을 통해 정상들의 이동 및 주변 상황의 이상 징후를 파악하고 만약에 발생할지 모르는 위험 사태를 방지하고 밀착된 보안을 제공하였다. 디지털 방식 네트워크 시스템이 효율성과 성능 면의 우수성을 확인한 코엑스는 향후 네트워크 카메라를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코엑스 관계자는 "코엑스는 항상 많은 인파가 오가고 중요한 이벤트가 벌어지기 때문에 그만큼 관리와 모니터링이 까다로울 수밖에 없다"며 "기존 아날로그 영상 감시 장비에 비해 관리 및 운용성에서 뛰어나고, 장기적으로는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고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HDTV 네트워크 카메라 추가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고 밝혔다.


임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