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사•방과후지도사 무료지원’ 아이돌보미(아이돌봄)서비스•베이비시터 취업, 직무향상 돕는 26종 자격증 무료수강 온라인지원
상태바
‘심리상담사•방과후지도사 무료지원’ 아이돌보미(아이돌봄)서비스•베이비시터 취업, 직무향상 돕는 26종 자격증 무료수강 온라인지원
  • 박지윤 기자
  • 승인 2019.07.10 0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박지윤 기자]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교육청 등록 온라인평생교육원)은 현재 재능기부에 따른 무료수강이벤트로 돌봄에 따른 육아업무에 관련된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 베이비시터, 보육교사, 유치원교사 등의 취업 또는 직무능력향상에 도움되는 각 종 심리상담사자격증과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코딩교육지도사 자격증 등의 취득강의를 무료지원 중에 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된 ‘자격기본법’에 의거한 해당 26종의 자격증은 최대 3개 자격증의 수강료(90만원)가 면제되는 선착순이벤트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또는 한능평) 홈페이지 검색 후 회원가입과 수강신청을 진행하는 순서에 따라 무료지원이 적용된다. 신청 후 과정 별 4주~6주의 교육이 인터넷강의(인강)를 통해 진행되며 최종적으로 온라인시험응시를 통해 해당 자격증의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하게 되는 일정으로 구성된다.

교육원 관계자는 “최근 뉴스 등을 통해 보육교사, 베이비시터 등의 아동학대 사건이 알려지면서 모든 육아업무자에 대한 학부모들의 불안감증가와 편중된 인식으로 인한 실제 업무자의 억울함 호소 등이 늘어나고 있다.”며 “해당 업무에 대한 전문성 강화와 인력충원 및 직무능력강화에 도움되는 상담 및 지도분야의 무료수강지원을 통한 전문인력에 대한 오해개선과 학부모들의 신뢰도 향상에 도움되고자 이번 재능기부이벤트롤 기획했다.”고 전했다.

아이돌보미서비스(아동돌봄서비스) 사업이란 만 12세 이하 아동을 둔 맞벌이 가정 등에 아이돌보미가 직접 방문하여 아동을 안전하게 돌봐주는 우리 가족 행복돌보미, 아이돌보미를 지원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아이돌보미서비스 지원사업은 가정의 아이돌봄을 지원하여 아이의 복지증진과 보호자의 일•가정 양립을 통한 가족구성원의 삶의 질 향상과 양육친화적인 사회 환경을 조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베이비시터는 일반탁아소와는 달리 사적인 계약에 의한 유아탁아소로서 산휴가 끝난 유아로부터 생후 5~6개월 미만의 아기를 맡는 곳으로 자택을 활용하여 2~3명의 아기를 맡는 곳과 탁아소와 같이 시설을 갖추고 전임을 배치하여 두는 곳 등 베이비시터 규모는 다양하다.

최근 정부에서 육아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보육인력 6,000명을 추가 채용한다고 밝혀, 아이돌보미서비스, 베이비시터, 보육교사 업무 관심자들이 취업경쟁력과 전문성 확보를 위해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아동심리상담사 및 돌봄교실자격증 등을 취득 중에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격증교육은 놀이, 음악, 미술치료 등을 통해 아이의 성장과정을 돕고 ADHD, 틱장애(뚜렛증후군), 자폐증 등의 발달장애에 대한 심리교육업무에 활용되어 아이의 리더십•창의력•자신감키우기, 독서습관을 통한 독후감 잘 쓰는 법, 공부하기 싫을 때 동기부여를 통해 공부 집중하는 법, 집중력 높이는 법 등을 배울 수 있다. 또한 파닉스 등 유아영어발음, 문장, 어휘 등의 초등영어 향상과 다문화가정 등의 한국어 방과후지도사, 난독증 개선의 언어발달지도업무 관련 자기계발과 스펙업 직무향상에 사용되고 있다.

관련 자격증으로는 동화구연, ASMR 등의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과 그림그리기, 가베, 컬러링북, 모래놀이 등의 교육과정을 배우는 놀이심리상담사 자격증, 미술심리상담사 자격증 등이 교육을 통한 아이와의 공감대 형성교육에 활용되고 있다. 방과후지도사, 언어발달지도사, 초등영어지도사 등의 학습지도 관련 자격증 역시 해당 무료자격증교육에 해당된다.

아동교육상담 외에도 청소년에서 노인까지의 심리치유과정 역시 진행 중이다. 학교폭력(왕따), 히키코모리, 치매(알츠하이머, 파킨슨병, 뇌졸중, 뇌졸증) 등의 예방교육업무가 가능해 청소년복지, 노인복지, 장애인복지서비스 관련과정과 우울증, 공황장애, 불면증, 조현병, 화병증상 등의 정신질환 치료에 관련된 인지행동, 분노조절상담사 과정이 있으며 감정코칭, 카운슬러, 심리테스트 마케팅, CS 관련 진로코칭업무를 위한 진로적성•명리심리(사주풀이 만세력)교육과정이 있다. 26개의 무료수강 자격증목록은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위 자격증들은 ‘자격기본법’에 의한 법적효력이 있는 자격증인 만큼 큐넷, 대한상공회의소, 국시원 등에서의 국가전문기술자격증과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평생교육사, 한국어교원자격증 등의 관련 업무 자격증 취득자 외에도 다양한 직무의 취업준비생이 교육을 신청 중이다.

또한 홈페이지 내 관련 분야의 업무희망자를 위한 취업정보센터를 홈페이지 내 동시운영 중에 있다. 해당 구인구직사이트에서는 시터넷(씨터넷), 워크넷, 잡코리아, 사람인, 아이소리 등에 올라와 있는 다양한 일자리 채용정보와 비전공자 경력향상을 위한 자원봉사 모집공고, 실제 지원 시 이력서, 자기소개서 양식과 잘 쓴 예 제공으로 학습자의 편의성을 지원한다.

실제 제공되는 채용공고의 경우 아동상담센터, 청소년상담센터, 부부상담센터와 같은 상담시설, 여성인력개발센터, 중앙보육정보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 지역아동센터와 같은 복지시설, 방과후돌봄교실, 청소년수련관, 학원과 같은 교육시설, YWCA, YMCA, 구립•시립도서관, 홈플러스문화센터, 이마트문화센터, 롯데마트문화센터, 신세계문화센터, 현대백화점문화센터와 같은 문화시설 등 사회전반에 다양한 분야의 채용정보과 업로드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무료지원에 대한 자세한 상담은 홈페이지 게시판,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네이버톡톡, 대표전화문의 등으로 받아볼 수 있으며 수강신청 시 강의계획서 및 맛보기 샘플강의를 먼저 확인해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