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HDR 오디오 프로세서로 음량 높낮이 상관없이 또렷한 음질 제공
상태바
ST, HDR 오디오 프로세서로 음량 높낮이 상관없이 또렷한 음질 제공
  • 최영재 기자
  • 승인 2014.08.14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가 혁신적인 HDR(High Dynamic Range) 오디오 신호 획득 기술을 구현한 오디오 프로세서를 선보였다. 이번 고집적 칩에는 모든 첨단 오디오 프로세싱 기술들이 강력하고 유연하며 사용하기 쉬운 하나의 솔루션으로 통합돼 있다.

오디오 프로세서는 앰프 내장형 스피커, 도킹 스테이션 및 디지털 미디어 플레이어 등 가정용 시스템의 주요 구성요소다. 새로운 STA311B 프로세서는 높은 집적도를 제공해 엔트리 레벨에서 하이엔드까지 가정용 시스템에 폭넓게 쓰일 수 있다.

안드레아 오네티 ST 아날로그 및 오디오 시스템 부문 사업 본부장은 “ST는 오디오 전자공학의 태동기부터 오디오 반도체 분야를 선도해 왔다”며 “ST의 모회사 중 하나인 SGS마이크로엘렉트로니카가 1968년 단일 칩 오디오 파워 앰프를 개발한 이래 우리는 매년 새로운 기준을 세워 왔고 이번 STA311B 출시를 계기로 오디오 프로세서의 수준을 다시 한 단계 끌어 올렸다. STA311B는 전례 없이 성능과 유연성을 결합해낸 제품으로 절감된 비용으로 보다 강화된 청취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 STA311B 프로세서는 높은 집적도를 제공해 엔트리 레벨에서 하이엔드까지 가정용 시스템에 폭넓게 쓰일 수 있다.

HDR 신호 획득 기능으로 값비싼 고성능 ADC(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 없이도 130dB 이상의 동적 범위를 갖는 디지털 신호들을 생성할 수 있다. 현재 ST가 특허신청중인 이 기법으로 STA311B는 속삭임처럼 낮은 음량의 사운드부터 제트 엔진 굉음처럼 높은 음량의 사운드까지 일정하고 또렷이 처리할 수 있는 뛰어난 음질을 제공한다.

STA311B는 콤팩트한 8.0x8.0x0.9mm VFQFPN 패키지로 제공되며 채널당 최대 10개의 독립적인 선택 가능형 바이쿼드 필터(biquadratic filters)를 갖는 오디오 처리 채널이 8개, 입력 및 출력 믹싱 능력, 다중대역 동적범위 압축 기능, 첨단 팝 프리(pop-free) 동작, 입력 샘플링 주파수의 자동 감지 기능, 입력 및 출력(전처리 및 후처리) RMS(Root Mean Square) 미터링, ST의 독점적인 FFXTM 펄스폭 변조(PWM) 기술 그리고 HDR 획득 입력 기능이 모두 단일 칩에 내장돼 있다.

이는 오디오 장비 및 서브시스템 제조업체들이 동일한 설계를 기반으로 다양한 가격·성능 시나리오에 맞춰 다수의 제품 개발을 가능하게 해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STA311B의 입·출력 RMS 미터링 기능은 추가로 하드웨어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최종 제품의 안전성을 높여준다. 이전의 솔루션들은 높은 전력 피크 값을 유지할 수 있는 과사양(over-specified)의 고비용 스피커에 의존했지만 STA311B는 스피커를 손상시킬 수 있는 불필요한 에너지 서지를 애플리케이션이 억제할 수 있도록 해준다.

STA311B의 팝 프리 회로는 싱글-엔드(Single-End) 및 브릿지-타이드 로드(Bridge-Tied Load) 구성에서 브리지 차지 시퀀스로 인해 발생하는 불필요한 소음을 제거해 오디오가 매끄럽게 구동 시작될 수 있도록 해준다.

STA311B는 사운드 터미널(Sound Terminal) 제품군에 새롭게 추가된 제품으로 ST가 무상 제공하는 AP워크벤치(APWorkbench, www.st.com/apworkbench) 소프트웨어 개발 툴의 전지원을 받고 있다. 이 개발 툴은 모든 ST의 오디오 제품들을 직관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통해 구성할 수 있도록 해준다. AP워크벤치만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e2e 커뮤니티 포럼(my.st.com/public/STe2ecommunities/analog/Lists/APWorkbench/AllItems.aspx)에서는 관심 있는 사용자들끼리 의견 교환, 질문, 새로운 솔루션 제안 등의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한편 STA311B는 현재 양산되고 있으며 샘플 가격은 1000개 단위 주문시 3달러다. <voxpop@cctv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