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 따로 손따로…해킹 무섭지만 인터넷은 익숙한대로
상태바
머리 따로 손따로…해킹 무섭지만 인터넷은 익숙한대로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8.01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 이용자 75.2% 해킹 불안하지만 귀찮아서·몰라서 ‘무대책’

국민 대다수가 인터넷 사용시 해킹의 위험에 대한 불안을 느끼지만 백신 설치나 정체불명의 URL 클릭 자제 등 소극적인 해킹방어책에만 의존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개방형 검색포털 줌닷컴(zum.com)은 모바일 리서치 업체인 오픈서베이를 통해 지난 7월 전국 5개 광역시에 거주하는 500명의 인터넷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PC·모바일 이용행태 및 보안인식에 관한 조사’에서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나이 들수록 인터넷 보안 위험 크게 느껴…60대, 100% ‘인터넷 사용시 해킹 무섭다’ = 조사결과 인터넷 이용자의 75.2%가 인터넷 보안위험을 느끼며 나이대가 많을수록 인터넷 사용시 해킹의 위험에 대한 불안을 크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인터넷 이용시 해킹에 대한 불안감을 느낀다고 답한 비율(연령대별)

인터넷 서핑시 보안에 대한 불안함이 있다고 응답한 응답자는 16세~19세의 경우 61.9%, 20대가 72%, 30대가 78%, 40대가 80.7%였으며 50대는 84.8%, 60세 이상은 100%로 나이가 들수록 해킹 위험에 대한 불안도가 커지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남성의 69.2%, 여성의 81.2%가 해킹 등에 대한 불안감을 느낀다고 답해 여성이 보안에 대한 불안을 더 느끼는 것으로 드러났다.

불안해도 ‘무방비’…해킹방지 대비책 3위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 하지만 전 연령층 모두 보안에 대한 실제 불안감에 비해 해킹 방어에는 소극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전 연령층에서 과반수 이상이 보안에 대한 불안감을 느낀다고 답한 것과는 달리 경찰청의 '파밍캅'과 같은 해킹방지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해킹 피해 보상서비스를 이용하는 등의 적극적인 대비책을 사용하는 경우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 해킹 방지 대비책으로 사용하는 수단은?

응답자들이 해킹방지 대비책으로 가장 많이 꼽은 것은 1위가 백신프로그램 사용(56%), 2위가 OTP사용하거나 모르는 URL 클릭 자제(26%)였으며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가 8.9%로 3위를 차지했다.

반면 경찰청 파밍캅 등 해킹방지 프로그램 사용(5.5%), 해킹 피해 보상서비스 가입(3%) 등 적극적인 방어 및 구제책을 이용한다고 답한 응답자는 8.5%에 불과해 상대적으로 적었다.

IT강국 대한민국(?)…국민 58.4% ‘몰라서’·‘어려워서’ 보안조치 못해 = 해킹 방지 조치를 취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로는 ‘모르기 때문’이 1위로 꼽혔다. 응답자의 51.7%가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할지 몰라서 보안 무방비 상태에 있다고 답했다. 그 뒤를 이은 2위가 ‘귀찮아서’(23.3%), 3위가 ‘해킹이 불안하지만 실제 발생 가능성은 낮아 보여서’(16.7%)로 나와 안일한 태도 때문에 보안 대비를 미루는 경우도 상당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보안 조치가 어려워서’가 6.7%로 4위를 차지해 상당수가 보안 조치에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 아무런 해킹 방지 대비책을 강구하지 않은 이유는?

머리 따로 손 따로…속도·안전성 중요시하지만 브라우저는 익숙하게 손 가는 대로 = 인터넷 이용자들의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태도는 보안과 직결된 ‘브라우저 선택’에서도 동일하게 드러났다. 인터넷 사용시 가장 중요시하는 점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53.4%가 ‘속도’, 33.4%가 ‘안전성’을 꼽았지만 속도 및 안전성과 직결되는 브라우저의 선택에 있어서는 모순된 태도를 보였다.

브라우저는 페이지 구현 속도 및 금융정보 유출부터 바이러스 감염, 악성코드 등의 보안과 직결된다. 때문에 최근에는 인터넷 익스플로러(IE)보다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구글의 ‘크롬’, 보안 역량으로 주목 받는 ‘스윙’ 등 다양한 브라우저들이 경쟁중이다.

하지만 인터넷 이용자들의 79.4%는 비교적 보안에 취약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주로 이용한다고 응답했다. IE는 그 동안 속도와 액티브X 설치과정에서 노출될 수 있는 보안 위협을 지적 받아왔다.
▲ PC에서 비교적 보안에 취약한 IE를 사용하는 이유는?

그 이유는 ‘익숙해서’(54.2%), ‘브라우저는 원래 하나밖에 없는 것으로 알아서’(24.2%), ‘액티브X를 요구하는 환경이 많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사용’(20.65%) 등으로 답했다.

PC가 아닌 모바일 환경에서는 브라우저 선택에 있어 소극적인 태도가 더욱 심했다. 주로 사용하는 모바일 브라우저를 묻는 질문에 68%가 ‘기본 브라우저를 사용한다’고 답했고 그 종류는 정확히 알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전 지식이 부족해서 선택권이 제약 받는 결과로 이어진 것이다.

김명섭 줌인터넷 본부장은 “IT 강국이라는 화려한 수식어와 달리 인터넷 이용자들의 IT 지식과 보안의식이 현저히 낮아 갈수록 고도화되는 인터넷 보안사고에 노출될 위험이 커지고 있다”며 “급증하는 보안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필요에 맞는 안전한 브라우저를 선택하는 등 적절한 지식과 행동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한편 줌인터넷은 알집, 알약 등의 백신프로그램으로 유명한 이스트소프트의 보안 관련 노하우를 활용해 만들어 보안에 강점을 가진 ‘스윙 브라우저’를 서비스중에 있다. ‘안티피싱’ 기능으로 해킹 등에 노출 될 위험을 사전에 예방해주고 해킹 보상서비스(무료)를 통해 이미 발생한 피해에 대해서까지 책임을 진다.

해킹 보상서비스(무료)는 스윙 브라우저 사용자들이 인터넷 해킹이나 피싱, 스미싱 등으로 금융 피해를 당했을 때 최대 100만원까지 보상하는 서비스로 전자 금융사기 급증과 함께 주목 받고 있다. <voxpop@cctv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