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각 주요 뉴스

여백

뉴타닉스,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인덱스 보고서 제조업 부문 결과 발표

제조업체의 34%가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를 워크로드 운영 위치 결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로 고려 석주원 기자l승인2019.06.14 16:56:45l수정2019.06.14 17:00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CCTV뉴스=석주원 기자]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컴퓨팅 전문기업 뉴타닉스가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인덱스(Enterprise Cloud Index; ECI) 보고서 제조업 부문 결과를 발표했다. 뉴타닉스의 이번 보고서에는 제조업체들의 프라이빗, 퍼블릭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도입 계획에 대한 조사 결과를 포함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제조업계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사용률 및 향후 도입 계획은 글로벌 전체 산업 평균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 및 생산 기업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도입률은 19%로 전 세계 평균보다 조금 높았다. 더불어, 제조업체들은 향후 2년 내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현재의 두 배 이상 배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도입률은 45%까지 증가해 전 세계 평균을 4% 가량 상회할 전망이다.

현재 제조업계는 이른바 ‘혁신 교착 상태’에 빠져있다. 따라서, 많은 제조업체들이 혁신과 변화를 원하지만 기존 레거시 IT 시스템은 이들의 역량을 제한할 여지가 있다. 인더스트리 4.0(Industry 4.0) 이니셔티브 등 디지털화를 수용하기 위한 제조업계의 노력은 현 교착 상태를 타개할 수 있다.

경영진들은 우선적으로 기존 비즈니스 운영 뿐 아니라 가치 창출을 위한 새로운 기회에 집중해야 한다. 제조업체들은 점점 더 세계화되고 경쟁이 심화되는 시장에서 현재의 생산성과 경영 성과를 지속해야 하는 어려움과 마주하고 있으며,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투자도 병행해야 하는 실정이다.

제조업계가 마주한 도전 과제는 성과 지속이라는 측면에서 현재와 미래 목표 간 균형 유지를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기술 솔루션에 대한 수요를 만들어냈다. 제조업계 IT 리더들은 수익 증대를 위한 단기적인 해결책을 지양하고 자동화, 데이터 사용 및 고객 경험을 강화할 수 있는 장기적인 솔루션을 모색해야 한다.


이번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인덱스 보고서 결과는 제조업계 리더들이 기존 레거시 시스템에 머물지 않고 현대화를 위해 새로운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현재 보급된 클라우드 모델은 속도, 유연성 및 고객 맞춤화를 지원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며, 기업들은 품질 저하 없이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번 보고서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91%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이상적인 IT 모델이라고 답했다. 하지만, 글로벌 평균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도입률은 18.5%에 그쳤다. 이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어려움에 기인한다. 제조업계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도입의 도전 과제로 애플리케이션 모빌리티 한계, 데이터 보안/컴플라이언스, 성능, 관리 및 IT 인재 부족을 꼽았다. 특히, 다른 산업 대비 인공지능/머신러닝,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블록체인 및 엣지 컴퓨팅/IoT 분야에서 IT 인재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뉴타닉스 코리아 김종덕 지사장은 “제조업체들은 생산 및 공급망 관리 등의 분야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IT 스택 현대화에 비용을 투자하고 인더스트리 4.0 솔루션을 도입하고 있다”며,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인프라는 제조업계에 레거시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 현대화를 위한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하고 업계 IT 리더들이 빅데이터, IoT 및 차세대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장기적인 투자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이번 조사 결과는 제조업계가 여전히 멀티 클라우드로의 전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기업들이 미래 IT 혁신을 선도하고 성장을 가속화 시킬 준비가 되었음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한편, 뉴타닉스의 의뢰로 벤슨 본(Vanson Bourne)이 발간한 이번 보고서는 전 세계 337개 제조 및 생산 기업에 소속된 IT 의사결정자 23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뉴타닉스는 보고서를 통해 조직들의 애플리케이션 운영 위치 현황 및 계획, 클라우드 관련 도전 과제 및 기타 IT에 비견되는 클라우드 이니셔티브에 대해 조사했다. 해당 조사는 미주, 유럽, 중동, 아프리카 및 아태지역 국가들에 걸쳐 여러 업계와 다양한 규모의 기업들이 참여했다.


#뉴타닉스#엔터프라이즈#클라우드#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석주원 기자  jwseok@cctvnews.co.kr
<저작권자 © CCTV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주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매체소개공지사항보안자료실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기사ㆍ기고 문의 : desk@cctvnews.co.kr]
(주)테크월드 08507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68, 1012-1호 (가산동, 우림라이온스밸리 C동)  |  제호: 씨씨티브이뉴스  |  발행일: 2009년 2월 19일
대표전화 : 02)2026-5700  |  팩스 : 02)2026-5701  |  이메일 : webmaster@techworld.co.kr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지성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08-서울금천-0415 호  |  발행·편집인 : 박한식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0607  |  등록일 : 2008.06.27
Copyright © 2019 CCTV뉴스.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