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 급증하는 IoT 보안위협 대응 위해 보안인증제 확대ㆍ강화
상태바
KISA, 급증하는 IoT 보안위협 대응 위해 보안인증제 확대ㆍ강화
  • 이승윤 기자
  • 승인 2019.06.07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규 등급 추가 및 공공기관과 기업 협력 통해 IoT 보안인증 활성화 추진

[CCTV뉴스=이승윤 기자] 인터넷 통신을 통해 각종 사물을 연결하는 사물인터넷(IoT)는 4차 산업 시대 핵심 기술로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4차 산업 시대 주요 사업인 스마트팩토리, 스마트시티 등 스마트 산업에 IoT가 필수 요소로 활용되기 때문에 앞으로 빠른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IoT의 성장과 함께 이를 노린 보안위협도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다.

만약, IoT 보안사고가 발생할 경우 IoT를 통해 유기적으로 연결된 플랫폼 전체가 마비되는 대형 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 이런 사고를 막기 위해서는 강화된 IoT 보안 구축이 필요하다. 이에 전 세계 국가들은 IoT 보안을 위한 제도 및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국내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IoT 보안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IoT 보안인증제, IoT 취약점 점검 서비스 등 IoT 보안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IoT 보안인증 서비스에 신규 등급 추가

KISA는 국내 다양한 IoT 제품 유형과 인증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지난해 말 기존 IoT 보안인증제 2개의 등급에서 신규 등급인 라이트(Lite) 등급을 추가해 총 3개 등급으로 세분화했다. 새롭게 추가된 라이트 등급은 제품 보안성 유지를 위한 10가지 최소한의 조치항목으로 구성돼 있으며, 주로 센서와 소형제품 위주로 인증을 실시한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