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능평 ‘자기개발무료교육’, 실업자·재직자내일배움카드 없거나 NCS·구인구직사이트 등의 관심자 위한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지원
상태바
한능평 ‘자기개발무료교육’, 실업자·재직자내일배움카드 없거나 NCS·구인구직사이트 등의 관심자 위한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지원
  • 박지윤 기자
  • 승인 2019.06.0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박지윤 기자]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은 고용노동부 HRD-Net에서 주관하는 국비지원인 취업성공패키지, 실업자·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청년내일채움공제 대상자가 아니거나 NCS(국가직무능력표준)와 구인구직사이트 등을 통한 취업정보를 알아보고 있는 관심자 등 누구나 무료교육신청이 가능한 26종의 ‘자격기본법’ 의거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강의료를 무상지원 중이다.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되어 있어 해당 자격증의 법적효력을 발휘하고 있는 교육원 내 모든 자격증은 100%온라인교육으로 진행된다. 신청의 경우 선착순으로 진행되어 한국능률교육평가원(또는 한능평) 검색을 통한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수강신청 시 본인 선택에 따른 최대 3과정의 강의료가 면제되며 신청완료 후 교재는 무상으로 제공된다.

재능기부기간에 따른 사회공헌활동의 취지로 기획된 이번 무료교육은 각 자격증의 1급과 2급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하게 되는 통합교육을 통해 단기취득이 가능하다. 즉, 관련 업무를 준비할 경우 필요한 경력에 대한 빠른 준비가 가능하며 단기 교육과정은 평균 4~6주다.

내일배움카드란 직업훈련 교육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정부의 취업정책 중 하나이며, 고용노동부 HRD-Net을 통해 내일배움카드 사용법, 신청자격, 발급기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실업자(구직자) 내일배움카드, 재직자(직장인·근로자) 내일배움카드 등 대상 별로 구분되어 있다. 

NCS란 국가직무능력표준이란 뜻으로 수많은 직업과 업무에 대해 자세하게 분류해 놓은 지표이다. 최근 코레일, 한전(한국전력공사), 지역난방공사 등 공기업에서 NCS기반으로 직업기초능력검사를 실시 중이며, 문제 난이도가 높아져 NCS교재와 기출문제집도 등장했다.

최근 취업난이 심해짐에 따라 전공뿐 아니라 다양한 업무방향을 준비하기 위해 워크넷, 잡코리아, 사람인, 벼룩시장 등의 구인구직사이트를 통한 취업준비생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온라인교육원으로서는 드물게 취업정보사이트를 홈페이지에 동시 운영함으로서 앞선 구인구직사이트 외에도 아이소리, 커리어넷, 크레딧잡 등에 공고된 채용정보를 각 채용기관 담당자의 허가를 통해 일자리정보를 공유하고 있으며 취업정보사이트 내 이력서·자기소개서 양식 및 자기소개서 잘 쓴 예 등을 무료로 제공 중에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관계자에 따르면 “해당 무료교육신청은 청년취업준비생 뿐만 아니라 워킹맘, 경력단절여성, 중장년취업, 시니어일자리 관심자 등 누구나 접수가 가능하여 스펙업과 사회진출에 대한 자기계발(자기개발)을 키우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고 전했다. 국비지원 비대상자 뿐만 아니라 문화누리카드, 아이행복카드, 아이사랑카드, 국민행복카드 및 고용보험 실업급여, 육아휴직급여와 월드비전, 유니세프, 굿네이버스의 정기후원, 국가장학재단의 국가장학금 등 타제도의 어떤 지원여부와 상관없이 누구나 무료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대상과 상황에 맞는 대화기법에 대한 자격증으로 원활한 의사소통을 이끌어내는 데에 효과적이다. 인간관계, 사회생활 및 취업면접 등 일상 속 커뮤니케이션에 도움이 되며 또한 우울증, 공황장애, 조현병 등 심리증상의 치유에 활용될 뿐만 아니라 진학컨설팅, 심리마케팅, 교양특강, 워크샵강좌, HRD인사관리 등에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지도사자격증은 교육활동에 있어 암기식 교수학습법이 아닌 선입견과 고정관념을 깨는 창의력·리더쉽 교육, 독서논술과 토론을 통한 논리력교육 및 집중력 높이는 방법, 도덕인성 예절교육 등에 대한 자격증으로 실제 교육현장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무료강의수강이 가능한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연령별 아동·청소년·노인심리, 매개체도구 별 음악(ASMR), 미술(그림그리기), 심리분석(DISC성격유형검사), 진로적성(MBTI성격유형검사), 증상 별 분노조절(애니어그램테스트), 인지행동(우울증·대인기피증·강박증·망상)심리상담 등 총 15개의 종류가 있으며 지도사자격증의 경우 유아 영어공부 혼자하기와 리더십 등에 도움되는 자기주도학습·초등영어,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및 독서지도사, 코딩교육지도사 등의 총 11개 자격증 과정이 있다.

해당 자격증들은 자기소개서, 이력서 상에 기재가 가능하며 관련 업무 취업에도 도움된다. 주로 보건복지부 바우처 관련 센터, 심리상담센터, 정신건강증진센터, 수면클리닉센터 등에서의 상담업무, 여성가족부 아이돌봄서비스 돌보미(베이비시터)업무, 어린이집(유치원), 학습클리닉센터, 방과후교실, 학원 등에서의 교육업무, 육아종합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재가노인복지센터, 종합사회복지센터 등에서의 복지업무 및 구립/시립도서관, 롯데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이마트문화센터 등에서의 강사업무 등에도 활용된다.

이에 따라 교육원의 자격증은 사회복지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평생교육사·직업상담사자격증 등을 준비 또는 취득한 자들이 직무능력향상에 이용하기도 하며 다른 이들은 1365자원봉사센터와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를 통한 상담·교육봉사활동에 이용하거나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을 통한 국가전문자격증,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자는 이색자격증 취득으로 면접경쟁력을 높이고 취업범위를 넓히는 데에 이용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무료교육지원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홈페이지 1:1게시판, 대표전화상담,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네이버 톡톡 등으로 교육원 운영시간에 언제든지 실시간으로 상담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