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생태계 허브로 부상하고 있는 캐나다 인공지능 시장 동향
상태바
인공지능 생태계 허브로 부상하고 있는 캐나다 인공지능 시장 동향
  • 이승윤 기자
  • 승인 2019.05.31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캐나다, 정부지원, 인재양성, 산·학·연 프로젝트 등에 Global trend 강점 보유하고 있어

[CCTV뉴스=이승윤 기자] 컴퓨터가 지도학습 또는 비지도학습을 통해 인간의 사고, 학습, 자기 개발 등의 능력을 배워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처리할 수 있는 인공지능(AI)이 4차 산업시대 핵심 기술로 주목을 받으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AI는 5세대 이동통신,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의 기술과 융·복합으로 향후 더 혁신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기존 산업의 효율성 증대와 스마트시티, 스마트 팩토리 등 스마트 산업 필수 기술인 AI를 위해 많은 국가들이 다양한 정책과 전략을 제시하며 노력하고 있다. 이 중 캐나다는 AI를 위한 전폭적인 투자와 전문 인재를 양성하며, 인공지능산업 거점으로 주목받고 있다.

자료제공: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캐나다, 인공지능 거점으로 각광받는 이유

캐나다의 인공지능 생태계가 세계적인 허브로 부상하게 된 이유는 ▲최초로 제시된 딥러닝 방법론 ▲AI를 위한 전폭적인 지원과 인재 양성 ▲AI 연구기술 상용화를 위한 적극적인 산·학·연 협력 등 총 3가지가 주요 요인이다. 이런 요인으로 인해 다양한 글로벌 기업들이 캐나다의 인공지능 관련 연구에 투자하고 있으며, 캐나다가 원천기술 확보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캐나다는 인공지능 분야에 대한 연구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딥러닝 방법론을 발표한 이후 비약적인 성과를 달성하고 있다. 딥러닝은 토론토 대학교 제프리 힌튼(Geoffrey Hinton) 교수가 2006년 처음 창안한 개념이며, 2012년 힌튼 교수팀이 국제이미지인식대회(ILSVRC, ImageNET Large Scale Visual Recognition Challenge)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딥러닝 방법론의 우수성을 입증했다.

인공지능 발전의 핵심요소인 딥러닝 방법론의 등장은 GPU(Graphics Processing Unit), 분산처리 환경 등 컴퓨팅(하드웨어) 진화, 수집 가능한 빅데이터 증가 등 인공지능이 활용되는 분야에서 큰 전환점으로 작용했다.

캐나다는 정부차원에서 인공지능 분야 육성정책과 고급 연구인력 양성에 노력하고 있다. 정부 산하 기관인 캐나다 혁신기술연구소(CIFAR, Canadian Institute for Advanced Research)는 인공지능 분야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인 1980년대부터 꾸준한 AI산업 육성 지원을 통해 탄탄한 연구기반을 확보했다.

캐나다는 국가차원의 인공지능 전략을 발표한 첫 번째 국가로, 2017년 인공지능 육성정책(Pan-Canadian Artificial Intelligence Strategy)을 발표했다. 이 정책에서는 인공지능분야 고급인력 양성, 3개의 주요 인공지능 연구소 설립과 지원, 세계적인 인공지능분야 리더로의 부상, 인공지능 연구 커뮤니티 지원 등 총 4가지 목표를 제시했다.

캐나다는 먼저 AI 원천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해 캐나다 전역에 소재한 주요 인공지능 연구소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2020년까지 1억 2500만 캐나다 달러(약 1063억 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또한, 토론토 벡터 연구소(Vector Institute), 몬트리올 러닝알고리즘 연구소 (MILA), 앨버타 머신 인텔리전스 인스티튜트(AMII) 등의 연구소에 재원 지원으로 연구원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캐나다는 해외 우수인력 유치를 위해 취업비자 승인절차를 간소화하는 ‘Global Talent Stream’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으로 인해 일반적으로 캐나다 취업비자의 수속 기간은 최소 3개월 이상 소요되나, 특정 분야의 고급 인력에 한해 2주 내로 취업비자를 취득할 수 있으며, 학술 목적을 포함한 30일 이하의 단기 근무에 대해서는 근로 허가를 면제하고 있다.

캐나다는 AI 연구를 위해 산·학·연이 유기적으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어 협력 프로젝트도 많이 추진하고 있다. 캐나다 혁신기술연구소(CIFAR)는 인공지능 연구기관, 대학교와 기업체와의 협력프로젝트를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지역별 인공지능 연구소 간에 유기적으로 협업하는 체계를 구축해 연구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