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작용없는 효율적인 다이어트를 위해 명심해야 할 것은?
상태바
부작용없는 효율적인 다이어트를 위해 명심해야 할 것은?
  • 박지윤 기자
  • 승인 2019.05.21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박지윤 기자] 다가오는 여름을 위해,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계획하고 있다. 하지만 다이어트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을 통해 진행해야만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하거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특히, 과도한 운동 및 급격한 식단 조절은 단기간에 체중을 감량할 수 있기에 이 방법을 선택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단기간 체중 감량은 사실 체지방을 줄이기 보다는 근육과 수분 손실로 이루어지는 것이기에 올바른 방법이 될 수 없다.

체지방을 빼지 못하는 다이어트는 결국 원래의 체중으로 돌아가는 요요현상이 일어나게 된다. 또한 손실된 근육으로 인해 오히려 몸매의 탄력과 라인이 사라질 수 있고 건강을 해치는 등, 득보다 실이 더 많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에 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제지방을 증가시키는 다이어트를 한다고 한다. 제지방은 체지방을 제외한 우리 몸의 근육과 뼈, 장기 등을 합한 것이다. 체지방과 같은 무게의 제지방은 부피가 더 적다. 따라서 제지방 비율이 높을수록 날씬한 몸매가 된다.

또한 제지방이 증가할수록 기초대사량도 함께 높아지는데 기초대사량은 평상시 제지방이 소비하는 에너지량을 의미한다. 그렇기 때문에 제지방과 기초대사량이 높은 사람은 같은 칼로리를 섭취하더라도 축적되지 않고 소모되는 에너지가 늘어나는 것이다.

흔히, 우리가 살이 찌지 않는 체질이라고 하는 것은 제지방과 기초대사량이 높은 몸을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몸은 살이 찌지 않고 건강하며, 날씬하기 때문에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라면 제지방을 늘리는 것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제지방을 늘리기 위해서는 꾸준한 근육운동 및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유지하고, 충분한 수분과 단백질이 든 음식을 섭취하면 도움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