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어체인 노드위원회, 체인 관리 위한 멤버 투표절차 공개
상태바
베어체인 노드위원회, 체인 관리 위한 멤버 투표절차 공개
  • 조중환 기자
  • 승인 2019.05.10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조중환 기자] 블록체인 기반 게임 플랫폼 ‘베어체인’ 노드위원회(Nodes-committee, 이하 ‘노드위’)가 추후 체인을 관리하는 기초 근거로 사용될 멤버들의 투표 절차를 10일 공개했다.

베어체인 노드위원회에서 진행되는 투표 절차는 다음과 같다. 먼저, 노드 계정을 등록해야 한다. 노드위원회 맴버는 깃허브(github) 홈페이지에서 팀의 노드명으로 고유의 계정을 등록하고 지정된 계정으로 주제 포럼에 가입하면 된다.

▲ 깃허브(github) 홈페이지 베어체인 지정 계정이미지

그 중 노드위은 프라이버시한 부분이라서 노드 위원회 맴버 계정으로만 초대돼 가입할 수 있다. 여기에서 주어진 문제에 대한 토론, 제안 및 투표를 진행하게 된다.

노드위에서 맴버들은 자유롭게 토론을 진행하고 제안이 필요할 때 ‘제안번호/ 제안노드명/ 제안명/ 내용서술’의 서식으로 제안을 진행한다. 노드 위원회 성립 후, 메인넷 출시 전까지 협의와 투표를 거쳐 규칙을 확정해 추후 체인을 관리하는 기초 근거로 한다.

노드위에서의 모든 의결은 ‘노드명:+1’로 투표찬성을 표한다.

베어체인 관계자는 “투표 기간 내에 노드가 의결에 참여하지 않는 한 모두 반대표로 받아들인다”며 “매 제안 투표기간은 72h이고 각 노드 별로 제안은 단 1표만 투표할 수 있다. 투표가중치에 가중(weight)한 후 제안의 통과여부를 공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제안/ 투표/ 공지 기능은 개발 진도에 맞춰 베어체인 블록체인 브라우저로 이동할 예정이다.

▲ 베어체인 슈퍼노드 명단 (이미지제공=베어체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