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드컴, HSPA+ 셀룰러 모뎀 및 멀린™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탑재 스마트폰 베이스밴드 칩 출시
상태바
브로드컴, HSPA+ 셀룰러 모뎀 및 멀린™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탑재 스마트폰 베이스밴드 칩 출시
  • CCTV뉴스
  • 승인 2011.04.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신 ISP 기능(레드아이, 얼굴인식, 스마일샷 등) 제공
세계적인 유, 무선 반도체 업체 브로드컴은 합리적인 가격의 고성능 스마트폰을 위한 베이스밴드 프로세서 신제품을 출시했다.

새로운 BCM28150 HSPA+ 베이스밴드는 브로드컴 멀린™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와 최신 비디오코어®IV 모바일용 멀티미디어/그래픽 기술을 통합시켰다. 이번 신제품은 고객들에게 안드로이드™를 포함 다양한 OS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성능과 저전력 스마트폰 솔루션을 제공한다.

브로드컴의 새로운 멀린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기술은 BCM28150에 통합되었다. 멀린 프로세서는 ARM 코어텍스 A9 프로세서를 브로드컴의 고성능 저지연 버스 아키텍처 및 세계적 수준의 멀티미디어와 결합하여 미래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용 브로드컴 베이스밴드를 위한 확장 가능한 프로세싱 엔진을 제공한다.

이를 동반하는 레퍼런스 플랫폼은 40nm BCM28150 HSPA+ 시스템 온 칩(SoC) 스마트폰 프로세서, BCM2091 무선 주파수 IC, 충전기 및 오디오 지원을 포함한 최신 전원관리 유닛(PMU)인 BCM59056 그리고 브로드컴만의 세계적인 수준의 기술들을 포함한다. 브로드컴은 새로운 BCM28150 스마트폰용 프로세서 레퍼런스 디자인을 지난 2월 14일부터 17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2011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1)에서 선보이기도 했다.

BCM28150 HSPA+ 베이스밴드 프로세서는 브로드컴 멀린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기술을 통합시켜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고성능, 저전력 멀티미디어 프로세싱 능력을 제공한다. BCM28150 SoC의 주요 기능들은 다음과 같다.

1.1GHz 듀얼 ARM 코어텍스™ A9 코어는 어도비® 플래시®와 같은 소비자용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을 저전력으로 보다 유연하고 강력하게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ARM 네온™ 126비트 SIMD 엔진을 탑재한다.

통합 HSPA+는 8 카테고리 14 모뎀을 제공하여 21Mbps 다운스트림 연결은 물론 우연성 및 전세계 로밍을 위한 클래스 33 EDGE를 지원한다.

브로드컴의 비디오코어 IV는 벡터 프로세서 유닛(VPU)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비디오코어 IV는 안드로이드 사용자 인터페이스 경험을 향상시키고 전력 소모를 절감시키기 위해 Cortex A9 코어의 클록을 절감시키는 제 삼의 프로세싱 코어를 제공한다. 비디오코어의 고성능 그래픽 엔진은 강력한 셰이더 및 1Gpx/s 이상의 필레이트를 지원하며, 최대 1080p 해상도의 3D 모바일 게임을 실행할 수 있다. 이는 HDMI 출력과 결합하면 큰 스크린의 HDTV에서도 콘솔 품질의 게이밍 경험을 체험할 수 있게 한다. 

BCM21850 베이스밴드 레퍼런스 플랫폼은 내장된 HSPA+ 연결과 함께 가장 최신 스마트폰 기능들을 제공하고자 한다. 브로드컴은 플랫폼 개발에 있어 다양한 구성 요소들이 끊김 없이 제 기능을 하고 높은 수준의 통합일 이루어질 수 있도록 브로드컴 실리콘을 사용한다.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를 지원하며, HTML5 지원 VP8와 보비스(Vorbis)를 포함한 인기 오디오 및 비디오 코덱을 지원한다.

이 외 플랫폼 기능들로는 ▲정전용량 터치 스크린 포함 4.3인치 WVGA TFT LCD ▲브로드컴의 통합 ISP를 사용하는 1080p 30 캠코더 ▲3D 그래픽을 포함한 LCD와 1080p 60 HDMI간의 동시 출력 ▲1Gpx/s에서 고품질 3D 게이밍 및 그래픽 가능 ▲저전력으로 블루레이 품질로 1080p 60 영상 재생 ▲120만 화소 카메라 이미징(최대 20Mpx) ▲8 카테고리 14(21 Mbps) HSPA+ 모뎀 등을 지원한다.

레퍼런스 플랫폼은 OEM들로 하여금 차세대 스마트폰에 업계 최고의 무선 기술을 보다 효율적으로 추가하고 기능들을 확장하도록 블루투스, Wi-Fi, GPS 및 다른 연결 옵션들은 사전에 플랫폼에 통합시킨다.

통합 글로나스를 지원하는 BCM47511 GPS 트랜시버는 고성능 솔루션을 제공하며, 최대한 많은 위성에 접근하여 보다 향상된 위치 기반 기능들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멀린 플랫폼은 브로드컴의 인콘서트® 상호 공존 기술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브로드컴의 무선 기술들이 혼신 없이 결합하도록 한다.

브로드컴의 모바일 베이스밴드 사업부 마케팅 부사장인 라파엘 소토마요르(Rafael Sotomayor)는 "브로드컴은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최신 주요 기술들을 결합시킬 수 있는 몇 유일한 기업 중 하나이다. 당사의 BCM21850 프로세서 및 브로드스톤™ 레퍼런스 플랫폼은 OEM들로 하여금 고객들이 원하는 모든 스마트폰 기능들을 합리적인 핸드셋 디자인에 보다 쉽게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고 전했다.
 

전주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