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산성·델포이 고고유적 등 세계 유산 심층 정보 간단하게 확인
상태바
남한산성·델포이 고고유적 등 세계 유산 심층 정보 간단하게 확인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6.25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유네스코 세계유산 데이터베이스 구축 완료

네이버(대표 이사 사장 김상헌)가 네이버 지식백과에 유네스코(UNESCO)에 등재된 ‘세계 유산’ 정보의 한국어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지난 2011년 7월 유네스코한국위원회와 데이터베이스 구축 사업에 관한 업무 협약을 체결한 이후 유네스코 세계유산 정보에 대한 공동 번역 작업을 진행해 왔다. 이번에 구축된 정보는 160개국의 세계유산 981건, 93개국의 인류무형문화유산 327건, 99개국의 세계기록유산 241건 등 총 1550여건이다.

▲ 네이버(대표 이사 사장 김상헌)가 네이버 지식백과에 유네스코(UNESCO)에 등재된 ‘세계 유산’ 정보의 한국어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네이버와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유네스코와 협력해 원문 자료를 번역한 후 세계유산 국제자문 기구인 ICOMOS(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 IUCN(세계보전연맹)의 한국위원회 위원 등의 전문가 자문을 거쳐 최종 감수를 진행했다. 이로써 이용자는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유네스코에 등재된 전 세계 유산들의 현황은 물론 전문적인 정보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이번에 구축된 정보는 네이버 지식백과 서비스뿐 아니라 유네스코한국위원회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으며 앞으로도 새로운 유산이 추가되면 관련 정보가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민동석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사무총장은 “제38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남한산성이 우리나라에서 11번째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시점에 유네스코 세계유산 한국어 데이터베이스 구축 사업이 완료돼 더욱 뜻깊다”며 “한국어로 전세계 유네스코 세계유산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돼 국민들의 세계유산 정보 접근권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