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직장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1년만에 4년제 대학 졸업하는 독학사 제도
상태바
집, 직장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1년만에 4년제 대학 졸업하는 독학사 제도
  • 김진영 기자
  • 승인 2019.03.15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김진영 기자]독학학위시험이란 고등학교, 전문대, 대학중퇴, 유학중도포기자가 저렴한 비용으로 단기간에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제도. 1990년 대통령령 4227호에 의거, 4년제 정규대학을 다니지 않고도 1년 동안(3,5,8,11월)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의 과정을 시험을 통해 과목당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학위를 취득하게 된다.

이 시험을 통해 학사학위 취득을 하면 취업 시 임금, 승진, 대학원 진학, 유학, 학사편입 등에서 법률 4227호에 의거, 4년제 대학졸업자와 동등한 대우를 받는다.

독학사 시험은 국가에서 평가영역이 정해져있어 100% 평가영역 내에서 시험이 출제가 된다. 시험범위가 좁고 절대평가제로 시험을 본다. 독학사 시험에 합격하려면 공부방법이 중요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교재를 선택하는 것이다. 대학 강의를 해 본 교수님이 교재를 집필해 해설이 잘 되어있어야 하고, 기초부터 학습하도록 100% 평가영역 내에서 교재를 만든 저자가 있는 교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간호학과 수석 합격자는 "독학사 시험 공부 방법은 교재를 정독해야 되는데 처음에는 정독이 힘들지만 1번, 2번 읽는 속도가 붙는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문제집, 동영상 강의를 공부하는 것보다는 교재 정독에 중심을 두어서 좋은 성적으로 합격을 했다"고 수기 중 학습방법을 밝혔다.

와이제이 관계자는 "교재는 저자가 있어야 평가영역 내에서 혼자 공부할 수 있고 교재에 해설이 잘 되어있어야 기초부터 혼자 공부할 수 있다. 평가영역을 완벽하게 꿰뚫은 교재는 1번 이상 정독하고 동영상 강의를 듣고 정선문제집, 요점정리 문제집을 풀고 실전모의고사를 풀어보고 시험 직전에 최종 실전모의고사를 보고 시험장에 들어가면 합격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인드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독학사 시험은 인내와 끈기로 무한 반복하면 합격할 수 있다. 독학사 시험 합격 후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한양대, 서강대, 중앙대 등 여러 대학에 편입도 늘고 있고 이화여자대학원, 연세대학원, 고려대학원, 경북대학원, 홍익대학원 등 꾸준히 대학원 진학하는 학습자도 늘고 있다. 

뿐만 아니라 40~60대 사이 어려운 가정 형편 탓에 대학의 꿈을 포기했던 만학도 정년퇴직한 분들이 많이 도전하고 합격하고 있다고 YJ관계자는 전했다. 

독학사 시험을 준비하는 학습자들은 시험을 보고 독학사 시험에 실패하더라도 와이제이 학사고시는 교육부 인증 학점은행원격교육기관인 와이제이 사이버평생교육원을 운영하고 있어, 학습자들이 원한다면 시험보지 않고 원격교육으로 전문대졸업 1년 6개월, 4년제졸업 2년 6개월동안 누구든지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 완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