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큼 다가온 여름, 방수 IT기기 물 만났다
상태바
성큼 다가온 여름, 방수 IT기기 물 만났다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7.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메라·액션캠·이어폰 등 방수 기능 지원 IT기기 봇물

▲ 후지필름의 신제품 ‘파인픽스 XP70’은 10m까지 방수가 가능하다.

이른 더위에 방수 IT기기를 찾는 손길이 일찌감치 늘고 있다. 방수팩도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조작감이나 그립감에 다소 불편함이 따른다. 방수 기능을 갖춘 제품은 불편함이나 번거로움 없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하나쯤 장만할 만하다.

방수 IT기기의 대표주자는 단연 방수 카메라다. 일반 콤팩트카메라 시장은 스마트폰의 영향으로 큰 타격을 받고 있지만 방수카메라는 완전방수라는 차별화된 기능성으로 탄탄하게 수요를 이끌고 있다. 업체들도 한층 강화된 성능의 신제품을 꾸준히 출시하고 있다.
▲ 올림푸스 TG-850은 틸트형 액정을 탑재한 방수 카메라다.

후지필름의 신제품 ‘파인픽스 XP70’은 10m까지 방수가 가능하다. 배터리와 메모리 커버를 두 번 잠그도록 돼 있어 커버가 열릴 염려가 없다. 방수 카메라답게 바다 속을 선명하게 촬영하는 수중 모드, 수중 매크로 모드 등도 지원한다. 28mm 광각을 지원하는 광학 5배 줌 렌즈를 채용했으며 광학 손떨림 보정, 와이파이(Wi-Fi) 기능 등도 갖췄다. 색상은 블루, 오렌지, 옐로우 3종이며 가격은 26만8000원이다.

올림푸스 TG-850은 틸트형 액정을 탑재한 방수 카메라다. 10m 방수가 가능하며 35mm 환산 21-105mm 광학 5배 줌 렌즈를 채용했다. 초당 60프레임의 풀HD 동영상 촬영도 지원한다. 색상은 화이트, 블랙, 실버 3종이며 가격은 39만9000원이다.
▲ 소니 하이엔드 액션캠 AS100V는 방수·방한·방진·방충 등 아웃도어에 최적화된 기능을 두루 갖췄다.

여름철 해양 스포츠 등에 활용도가 높은 방수 액션캠도 다양하게 나와있다. 소니 하이엔드 액션캠 AS100V는 방수·방한·방진·방충 등 아웃도어에 최적화된 기능을 두루 갖췄다. 와이파이, 손떨림 보정 기능 등도 지원한다. 가격은 라이브 뷰 리모트 포함 54만9000원이다.

파나소닉 웨어러블 캠코더 HX-A100는 1.5m 생활방수와 JIS 보호 등급 IP5X 상당의 방진 성능을 비롯해 손떨림 방지 기능, 자동으로 수평을 맞춰주는 수평 레벨 촬영 기능을 탑재했다. 30g의 렌즈와 117g의 본체의 분리형 디자인을 채용했으며 한 번의 충전으로 약 140분간 촬영이 가능하다. 색상은 블랙과 오렌지 2종이며 가격은 39만9000원이다.
▲ 파나소닉 웨어러블 캠코더 HX-A100

그 밖에도 방수 기능을 지원하는 IT기기들이 다양하다. 소울일렉트로닉스의 방수형 이어폰 플렉스(Flex)는 IPX5 방수 등급의 소재를 사용했다. 여름철 운동시 땀을 많이 흘리거나 비가 오는 상황에서도 문제없다. 색상은 그린과 블루 2종이며 가격은 10만원이다.

소니의 ‘엑스페리아 Z2 태블릿’은 수심 1.5m 이내의 담수에서 30분 동안 사용 가능하다. 소니는 지난 2월 방수 MP3 워크맨 ‘NWZ-W270S’ 시리즈도 선보였다.
▲ 소울일렉트로닉스의 방수형 이어폰 플렉스(Flex)는 IPX5 방수 등급의 소재를 사용했다.

고용강 후지필름일렉트로닉이미징코리아 마케팅 부문 부장은 “물놀이 시즌이 시작되고 휴가철이 다가오면서 방수 IT기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사용 전후에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고 관리한다면 제품의 성능을 200%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 소니 ‘엑스페리아 Z2 태블릿’
▲ 소니 MP3 워크맨 ‘NWZ-W270S’

방수카메라 사용 가이드
√ 방수 사용기준 꼼꼼하게 확인하기 = 방수 기능은 크게 생활 방수와 완전 방수로 나뉜다. 생활 방수는 물이 튀거나 비를 맞아도 괜찮은 수준이다. 완전 방수제품은 물속에서도 촬영이 가능하지만 등급에 따른 사용기준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카메라 방수 등급은 일본공업규격(JIS)이나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를 기준으로 한다. IP등급으로 표기되며 IP 뒤의 첫 번째 숫자가 방진등급, 두 번째 숫자가 방수등급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IP68이면 방진등급이 6, 방수등급이 8이다. 8등급이 최고 수준이며 숫자가 높을수록 기능이 강하다.

√ 물 속 최장 사용 시간 확인하기 = IP등급이 같더라도 제조사에 따라 사용 가능한 최대 수심과 시간에 차이가 있다. 특히 물속에서의 최장 사용 시간은 꼼꼼하게 확인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커버가 제대로 닫혀있는지 꼭 확인하기 = 메모리, 배터리 커버 등이 제대로 닫혀 있지 않으면 그 틈새로 물이 새어 들어갈 수 있다. 사용 전에는 커버가 꽉 닫혀있는지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좋다.

√ 바닷물에서 사용한 후에는 흐르는 물로 씻고 말리기 = 바닷가에서 사용한 뒤에는 흐르는 물로 씻은 후 배터리, 메모리 커버를 열고 자연 건조시켜 염분을 깨끗하게 제거해야 한다.

√ 고무 실링 주기적으로 점검하기 = 단자 패킹은 보통 고무나 실리콘 재질로 되어 있는데 장시간 사용할 경우 이 부분이 마모되거나 상할 수 있다. 1년에 한번 정도는 서비스 센터에서 방수 패킹 부분을 점검하고 주기적으로 교체해 주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