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시대 핵심 스마트시티, 국내 추진전략은?
상태바
4차 산업시대 핵심 스마트시티, 국내 추진전략은?
  • 이승윤 기자
  • 승인 2019.03.04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산업혁명위원회, 도시 성장 단계별 차별화된 접근 추진 전략 제시

[CCTV뉴스=이승윤 기자] 사람, 프로세스, 데이터, 사물 등을 포함한 모든 것이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초 연결(Hyper Connectivity) 시대가 다가오고 있으며, 이를 도시에 적용하는 스마트시티가 핵심사업으로 부각되고 있다. 국내는 스마트시티 사업을 위해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이하 4차위)를신설해 스마트시티 국내 정책을 주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그렇다면 국내 스마트시티 사업 성장을 위해 어떤 추진전략을 제시하고 있을까? 4차위가 발표한 ‘도시혁신 및 미래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스마트시티 추진전략’을 중심으로 앞으로 그려나갈 국내 스마트시티의 모습을 살펴보자.

스마트시티는 전통적 ‘도시’ 기본 속성에 ICT를 융합한 형태로 유기적인 연결로 편의성과 활용성 그리고 산업 발전까지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는 새로운 도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스마트시티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내려져 있지 않지만,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 자료에 따르면 ‘도시에 ICT·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접목해 각종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도시모델’이라고 정의 내리고 있다.

스마트시티는 유기적인 연결을 통해 도시 전역에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해 필요한 곳에 자원을 투입하거나, 기존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자원 인프라 부족, 교통, 에너지 부족 등의 기존에 나타나고 있는 도시 문제를 효율성 있게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2월 부산에서 열린 ‘스마트시티 혁신전략 보고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스마트시티는 4차산업혁명의 요람이다”며, “지금까지 제각각 움직였던 교통·치안·재난 방지·행정·의료·돌봄 서비스 등이 서로 유기적이며 효율적으로 연결된다”고 말했다.

이처럼 스마트시티는 기존 도시 문제해결의 해결책 제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전망되면서, 많은 국가와 기업이 스마트시티 준비하고 있다. 중국은 10년 간 1조 위안을 투자해 500개의 스마트시티를 만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미국은 2015년 1억 6000만 달러 규모의 스마트시티 연구개발 계획을 발표했다. 스페인의 바르셀로나는 시스코 등 글로벌 기업과 현지 기업이 참여한 스마트시티를 만들어가고 있으며, 싱가포르는 2025년까지 스마트네이션 건설을 국가비전으로 제시해 정부가 주도적으로 하되 민관 파트너십을 통해 투자를 촉진하는 형태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국내는 2017년에 신설된 대통령 직속 4차위가 스마트시티사업을 주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특히 4차위는 2008년 유비쿼터스시티(U-CITY) 법 제정과 함께 단계적인 사업 진행 시 나타난 문제점과 한계점을 보완해 선정한 스마트시티 7대 혁신 변화를 기반으로 정책 추진을 통해 향후 성공적인 스마트시티를 준비하고 있다. 4차위가 선정한 7대 혁신변화는 ▲사람중심 ▲혁신성장 동력 ▲지속가능성 ▲체감형 ▲맞춤형 ▲개방형 ▲융합·연계형이다.

먼저 ‘사람중심’ 스마트시티를 구현하기 위해 4차위는 생활 편의성, 도시 경쟁력, 안전포용성, 비용 효율성, 지속가능성 등 다양한 가치를 포괄하고, 저소득층, 노약자, 장애인 등 취약 계층을 배려하는 도시를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혁신성장 동력’을 가진 육성 도시를 위해 4차산업혁명에 따른 다양한 신기술을 도시에 접목하고 실증해 도시 자체가 혁신성장의 동력을 키워낼 수 있도록 정책 추진한다.

4차위는 효율·서비스 중심 ‘체감형’ 도시를 위해 ICT를 활용한 효율성 제고, 수요자의 서비스 체감 관점에서 접근할 예정이며, 신도시와 기존도시를 모두 아우르는 차별화된 접근 모색하고 도시 여건에 따라 기술구현 수준, 공공·민간 등 주체별 역할 결정해 공간·기술·주체별 ‘맞춤형’ 스마트시티를 구현한다.

이와함께 단편적이고 일회성적인 도시가 아닌 스마트시티의 ‘도시플랫폼’ 역할을 강조해, 기본 인프라 위에 공공·민간의 다양한 기술들이 도입 개선되는 지속가능성 추구하는 ‘지속가능한’ 도시와 민간 시민의 의견이 도시설계 운영에 반영된 열린 민간 참여의 ‘열린’ 스마트시티를 구현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정책·사업·기술이 연계된 ‘융합 연계형’ 스마트시티를 위해 각 부처의 유관 정책·사업이 도시를 중심으로 융합·연계를 진행한다.

도시 성장 단계별 차별화된 추진전략 진행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