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케이블 교체없는 기가급 초고속인터넷 제공
상태바
LG유플러스, 케이블 교체없는 기가급 초고속인터넷 제공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6.09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아파트 등에 설치된 케이블의 교체없이 기가(Giga)급 초고속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LG유플러스는 국내 네트워크 장비 제조사와 함께 기존 건물에 설치된 케이블 선로의 교체 없이도 초고속인터넷 속도를 기가급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네트워크 장비 2종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발에 성공한 장비는 ‘스퍼 패스트(Super-Fast) 네트워크’와 ‘초소형 기가 네트워크’ L2스위치 2종으로 기가급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제공을 위해 통신사업자와 가입자간의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필수 장비다.

LG유플러스는 국내 제조사인 다산네트웍스와 유비쿼스와 함께 기존에 설치된 케이블 선로를 그대로 사용하면서도 속도를 5배 이상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기가급 장비를 국내 기술력만으로 선보이게 됐다.

▲ LG유플러스 및 국내 제조사 직원들이 이번에 개발한 네트워크 장비를 테스트 하고 있는 모습.

특히 초소형 기가 네트워크 L2스위치는 노후된 건물 등에 좁은 구내 단자함에도 설치가 가능해 다양한 고객 환경에 활용도가 높다고 회사는 강조했다. 인,s 광랜 케이블을 통해 전기를 공급받고 발열 및 소모전력은 최소화해 장비 크기를 30% 이상 줄였기 때문이라는 것. 이 장비는 2014년 기가 인터넷 선도 시범사업 일환으로 시범서비스에도 사용될 예정이다.

실제 UHD 방송 등과 같은 신규 광대역 서비스 확산을 앞두고 기가급 광랜 서비스로의 전환이 필요하나 기존 노후된 건물의 경우 케이블의 증설이나 교체를 할 수 있는 관로내 설치공간이 부족해 일부 건물의 경우 가입자망의 업그레이드가 어려웠다.

LG유플러스는 이번 L2스위치 장비 개발에 따라 기가급 광랜 서비스 제공시 기존 케이블 교체할 필요없어 공사기간 및 설치비용을 큰 폭으로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국내 제조사와의 상생 개발이 성공함에 따라 기가급 서비스의 외산장비 의존도를 낮출 수 있는 효과도 거두게 됐다고 LG유플러스는 밝혔다.

조창길 LG유플러스 기술개발센터장(상무)은 “기가급 초고속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광대역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며 “이번에 개발한 장비를 통해 지역이나 건물의 제약없이 모든 광랜 고객에게 최상의 품질로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