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TV 관제시스템 수요 요구와 개발 동향
상태바
CCTV 관제시스템 수요 요구와 개발 동향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6.03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키워드 : CCTV 관제시스템, 지능형 영상감시, IT+융복합, 영상감시 솔루션, 보안솔루션, 자동 인식시스템, 통합 시스템, 공간집적화, 공간정보 기술, 서버 가상화, 지능형 영상분석, 지능형 영상인식, 지역정보화, 개인정보보호, 몰래카메라, 프라이버시 침해, 보안 가이드라인

개요

CCTV 관제시스템이 날로 지능화되면서 영상감시 기술도 과거의 해상도 위주에서 위험지역 탐지 및 회전형 카메라 시스템 등 첨단기술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현재까지 이러한 지능적인 영상감시 기술은 해외 메이저업체가 글로벌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국내 기술력은 아직 시작단계에 있어 지능형 영상인식 기술의 중요성을 감안해 기술 개발을 위한 보다 적극적인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영상감시 시스템의 전반적인 수준은 국내 기술력이 세계 정상급에 있다고 할 수 있지만 지능형 영상인식 기술은 글로벌 IT+융복합 기업들이 절대 강세를 보이고 있다.

향후 지능형 영상인식 솔루션이 현재의 영상감시 솔루션을 상당부분 대체할 것으로 예상돼 원천(핵심) 기술과 아울러 국제표준 선점을 위한 기술개발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국내 업체들의 원활한 기술개발이 가능한 기반과 산업 환경을 조성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안전행정부 등 범정부차원의 CCTV 관제시스템 솔루션에 대한 수요 요구와 시사점, 지능형 CCTV 통합관제시스템의 하드웨어 사양과 관리와 운용효율성 측면에서의 개발동향 및 관련 글로벌 시장동향, CCTV 통합관제시스템의 효과적인 활용 이슈에 대해 설명한다.

CCTV 관제시스템 솔루션 수요 요구

2011년 5월 안전행정부는 2015년까지 230개 시·군·구에 CCTV 통합관제센터를 설치하는 ‘CCTV 종합대책’을 발표한바 있다. 이를 통해 전국 10만대의 CCTV로 범죄현장을 24시간 감시할 수 있도록 전문관제 요원을 배치해 365일 24시간 감치체제를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2013년부터는 범정부차원에서 CCTV 통합관제 시스템과 빅데이터(Big data)를 활용한 보안솔루션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이처럼 빠르게 생활 주변 곳곳에 설치되고 있는 CCTV 관제시스템 솔루션의 수요니즈를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 CCTV 설치 대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국내에는 300만대 이상이 설치·운영되고 있다. 알려지지 않은 CCTV 시스템을 합하면 400만대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민간부문의 경우 재산권 보호를 위해 관련 규정만 지키면 자유롭게 CCTV를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민간영역에 대한 전국적인 CCTV 설치 현황파악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사항이다.) 한 명의 모니터링 요원이 수십 개의 화면을 담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모니터링 인력이 처리할 수 있는 한계점을 드러내면서 자동화된 인식시스템에 대한 요구가 대두되고 있다.

- 도입할 CCTV 운영 장비의 성능 및 저장 데이터양에 대한 우려가 있다. 이에 따라 현재 출시된 장비중 가장 처리성능이 우수한 CPU를 장착한 고집적의 통합 시스템 구축에 대한 요구가 대두되고 있다.

- 특히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스토리지 가상화 및 실시간 데이터압축 등 특화된 기능에 대해 각 제조사 간 호환성이 보장되는 스토리지에 대한 요구가 대두되고 있다.

- CCTV 통합관제 시스템이 대규모화되면서 다수의 서버, 스토리지 및 네트워크 장비의 운영· 관리에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집적도가 높은 플렉스(Flex) 또는 퓨어플렉스(PureFlex) 방식으로 통합한 시스템 구축에 대한 요구가 대두되고 있다.

- 장비 도입 및 장비 설치의 최적화를 통해 CCTV 통합관제 시스템용 서버뿐만 아니라 스토리지 및 네트워크 장비도 하나의 랙에 통합해 장비 도입 및 각 장비간 연결을 최적화할 수 있는 요구가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수요니즈를 종합해보면 ▲최적화된 장비를 도입함으로써 CCTV 관제시스템 구축기간을 최소화하고 ▲효율적인 관리·운영 솔루션을 통해 복잡한 CCTV 운영환경을 최소의 인원으로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도입(구축)비용 및 운용비용을 최적화해 공간집적화를 극대화함으로써 전력사용량을 절감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지능형 CCTV 통합관제시스템 현황

기술개발 동향 = LBS(Location Based System) 기술과 공간정보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를 기반으로한 CCTV 통합관제시스템 기술이 방범용 CCTV 기능은 물론 ITS(Intelligent Traffic System)와 연계돼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처럼 CCTV 관제시스템은 통합 서비스를 지향하면서 빠르게 지능화돼 가고 있다.

특히 2013년부터 4G-LTE A 이동통신 기술이 보급되고 차세대(5G) 이동통신 시스템을 위한 준비가 개시되면서 CCTV 통합관제 시스템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를 하드웨어 사양과 관리 및 운용의 효율성 측면에서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