뜻밖의 행운과 재미까지~ 모르고 받으면 기쁨이 2배
상태바
뜻밖의 행운과 재미까지~ 모르고 받으면 기쁨이 2배
  • 지홍현 기자
  • 승인 2014.06.03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인 A씨는 얼마 전 SK텔레콤 휴대폰 개통후 럭키백 당첨자로 선정돼 전지현의 선글라스, 휴대폰 파우치를 비롯해 명품가방 등이 들어 있는 150만원 상당의 사은품을 선물 받았다.

그 동안 휴대폰 기기 변경을 하고 휴대폰 액세서리 등을 사은품으로 받아보긴 했지만 이와 같은 고가의 선물은 처음이었다. 또한 자신이 받은 선물이 개통 고객 대상 추첨을 통해 제공하는 기존 선물 외 추가 선물이 들어 있는 럭키 박스라는 사실에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또한 주부 B씨는 온라인 쇼핑을 즐겨하는 쇼핑몰 마니아다. 그러던 그녀가 지난 럭키백 행사에 당첨된 이후 온라인 보다는 모바일 앱으로 상품을 주문하기 시작했다. 럭키백 행사를 오프라인에서 진행하는 것은 종종 봐왔지만 모바일 앱 다운로드만 하면 받을 수 있는 럭키백을 통해 시중 대비 52% 할인된 디지털 기기를 구매할 수 있었던 것이다.

지난 해부터 식품, 패션, 뷰티 등에서 화제를 모으며 이어지고 있는 ‘럭키백’ 마케팅이 이제 IT 산업 전반에도 그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럭키백은 상자나 주머니에 무작위로 담긴 상품을 소비자들에게 이벤트 형식으로 판매하는 것으로 일본 백화점의 새해맞이 행사인 복주머니(후쿠부쿠로)에서 유래돼 주머니에 여러 물건을 넣은 뒤 저렴한 가격에 파는 풍습이 럭키백이라는 마케팅 기법으로 진화한 것이다.

럭키백은 일정한 돈을 주고 럭키백을 구입하면 운이 좋을 경우 구입가보다 3~5배 비싼 제품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전혀 예상하지 못한 인기 있는 브랜드의 아이템들을 얻을 수 있는 등 주소비목적이 아닌 부수적인 재미까지도 잡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국내에서는 지난 2007년 스타벅스에서 럭키백 이벤트를 실시한 이후 뷰티, 패션 등 소비자 생활 전반에 걸친 유통가에서 진행되며 완판 행진을 이어갔다.

이처럼 유통가에서 활발히 진행되던 럭키백 이벤트는 뜻밖의 큰 행운, 로또 같은 한방을 기대하는 소비자들의 심리와 더불어 불황의 장기화가 이어지면서 모바일, 통신 등 생활 전반을 연결해 네트워크 역할을 하는 여러 IT산업에서도 그 사례를 찾아볼 수 있게 됐다.

IT 산업의 경우 통신, 모바일 등 일상생활과 밀접히 연결돼 있는 산업군인 만큼 럭키백 마케팅 활동을 통해 뜻밖의 우연과 재미를 더해 소비자 대상 관심과 호응을 이끌고 있다.

SK텔레콤, 격이 다른 선물을 제공하는 ‘스타박스’ 이벤트

▲ 휴대폰을 개통하면 받을 수 있는 사은품의 격이 달라졌다. 바로 SK텔레콤의 스타박스를 가리켜 하는 말이다.

휴대폰을 개통하면 받을 수 있는 사은품의 격이 달라졌다. 바로 SK텔레콤의 스타박스를 가리켜 하는 말이다.

SK텔레콤은 지난 5월20일 영업 재개와 함께 개통 고객에 한해 매일 1000명씩, 총 1만4000명에게 추첨을 통해 스타박스(Star Box)를 제공하는 럭키백 마케팅 활동을 진행중이다.

스타박스는 SK텔레콤 모델로 활동중인 전지현과 이정재가 직접 착용한 선글라스와 대한민국 톱 스타일리스트 정윤기가 디자인한 휴대폰 파우치로 구성된 40만원 상당의 고객 증정 선물로 이벤트가 오픈하는 5월20일 전 서울 명동 롯데백화점 본점에 먼저 전시돼 많은 고객들의 이목을 집중 시키며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또한 이벤트가 시작되는 지난 5월 20일에는 전지현과 이정재가 직접 대리점을 찾아 개통 고객에게 선착순으로 선물을 증정한다는 소식을 알려 이벤트 당일 오전 약 500명에 달하는 고객이 해당 대리점으로 몰려들어 인산인해를 이뤘다.

특히 이날 오픈 행사에서는 고객들에게 증정되는 스타박스중에서도 기존 선글라스 및 휴대폰 파우치 외 전지현·이정재가 직접 드라마, TV CF에서 착용한 의상, 액세서리, 가방 등 고가의 아이템이 랜덤으로 들어있는 럭키형 박스를 개통 고객 대상 30명에게 제공하며 뜻밖의 행운과 기쁨을 함께 전했다.

남상일 SK텔레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실장은 “이번 스타박스 행사는 고객의 입장에서 선물 받았을 때 가장 기분 좋은 그리고 가치 있는 것이 무엇일까 하는 고민에서 출발했다”며 “SK텔레콤은 국내 통신시장 1위 사업자로서 다양한 마케팅 프로그램 시행 등을 통해 고객 혜택 확대에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SK텔레콤에서 진행하는 스타박스 이벤트는 오는 6월10일까지 개통 고객에 한해 추첨으로 제공하며 당첨자에게는 개통 3일 이내 MMS를 통해 당첨 소식을 알릴 예정이다. 단, 토/일/공휴일은 추첨을 진행하지 않는다.

GS샵, 모바일 앱 다운로드만으로도 행운이 쏟아지는 ‘럭키백’ 이벤트
▲ 온라인 쇼핑몰 GS샵의 럭키백 이벤트는GS샵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아 앱 실행시 보이는 럭키백 배너를 클릭하면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다.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 받기만 해도 행운이 쏟아진다. 온라인 쇼핑몰 GS샵의 럭키백 이벤트는GS샵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아 앱 실행시 보이는 럭키백 배너를 클릭하면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다.

럭키백 배너를 클릭했을시 최대 92% 할인된 특가 상품이 랜덤으로 노출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미리 상품을 확인해 럭키백 상품이 마음에 들면 바로 구입할 수 있으며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다음 날 다시 럭키백을 확인할 수 있는 고객 편의를 더한 것이 장점이다.

GS샵에서 진행하는 럭키백 이벤트는 단발성에 그치지 않고 지난 1월 새해맞이 럭키백 이벤트를 시작으로 발렌타인데이·화이트데이 럭키백 이벤트 등 특별한 날 고객들에게 필요한 제품을 선정해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화이트데이 이후에는 4월 남성을 위한 럭키백, 5월 싱글족을 위한 럭키백 등의 이벤트로 연결해 아이패드, 맥북, 명품 지갑, 자전거, 가구 등의 제품이 럭키백 상품으로 소개됐으며 1월 이벤트 실시후 많은 고객들이 럭키백 행사에 참여하며 기존 온라인몰 구매 고객들의 모바일 앱 사용의 전환을 이끌어 모바일 앱 다운로드 수천만을 돌파하며 그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프리스비,애플 마니아들을 열광케 하는 럭키백 이벤트
▲ 애플 프리미엄 리셀러 프리스비는 지난 2013년 1월 프리스백 럭키백 시즌1을 진행하며 맥북 에어, 아이패드, 아이팟 등의 애플 정품을 비롯해 스피커, 헤드폰과 같은 액세서리가 무작위로 담겨 있는 럭키백 이벤트를 진행해 국내 IT 마니아들 사이에서 큰 화제를 모았다.

애플 마니아라면 이 기회를 놓칠 수 없을 것이다. 애플 프리미엄 리셀러 프리스비는 지난 2013년 1월 프리스백 럭키백 시즌1을 진행하며 맥북 에어, 아이패드, 아이팟 등의 애플 정품을 비롯해 스피커, 헤드폰과 같은 액세서리가 무작위로 담겨 있는 럭키백 이벤트를 진행해 국내 IT 마니아들 사이에서 큰 화제를 모았다.

프리스비의 럭키백 시즌1은 맥북 에어, 아이패드, 아이팟 등의 애플 정품을 무작위로 구성한 럭키백 1000개를 3만원에 판매했는데 이벤트 오픈 전날 밤을 시작으로 새벽까지 이를 구매하려는 고객들이 매장 앞으로 줄지어 밤을 새우는 진풍경이 연출됐다.

시즌1 진행 이후 올해 4월30일 시즌2가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세월호 사건 애도의 뜻으로 럭키백 시즌2 이벤트는 연기돼 애플 마니아들의 애탄 기다림이 지속되고 있다.

프리스비의 럭키백 시즌2는 판매가 19만9000원으로 맥북 프로 레티나, 맥북 에어, 아이패드 에어, 아이패드 미니 레티나, 아이팟 등 애플 정품을 비롯해 스피커, 헤드폰과 같은 액세서리가 무작위로 담겨있다. 럭키백 판매가격이 오른 만큼 구성품은 더욱 알차게 구성돼 더욱 이목을 집중시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