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다기능 셋톱박스용 차세대 IC 출시
상태바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다기능 셋톱박스용 차세대 IC 출시
  • CCTV뉴스
  • 승인 2011.01.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적인 가격에 하이브리드 제품에 적용 가능
셋톱박스 IC의 세계 선도기업인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는 경제적인 가격대의 고성능 셋톱박스를 지원하기 위한 전략을 강화하기 위하여, 이전 세대의 제품으로 개발된 셋톱박스 소프트웨어를 활용하고 동일한 PCB(printed circuit board) 설계를 유지하도록 SD(standard-definition) 및 HD(high-definition) 장비를 지원하는 신제품 SoC IC 2종을 출시하였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의 홈 비디오 사업부 그룹 부사장인 에릭 쥬물레(Eric Jumelet)는 "이들 2개의 차세대 복조기/디코더 IC는 TV 사업자와 장비 업체들이 매우 경쟁력 있는 가격대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원하는 최종 사용자들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HD 셋톱박스용의 STi7162와 SD 제품용의 STi5262는 각각 널리 이용되고 있는 STi7167과 STi5267을 기반으로 한 것이다. 무료시청(free-to-air), 케이블, 지상파 셋톱박스와 IPTV를 추가적으로 지원하는 하이브리드 제품에 적용 가능한 신제품 STi7162 및 STi5262는 셋톱박스와 DVB-C 케이블 및 DVB-T 지상파 복조기가 통합되었으며, 선택적으로 이더넷을 지원한다. 이들 디바이스는 가장 경제적인 가격대의 셋톱박스로 보안 기능을 포함한 목표 기능들을 제공하도록 지원한다.

STi7162와 STi5262는 핀 지정이 동일하므로 SD와 HD 제품용으로 별도의 PCB를 개발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이들 디바이스는 또한 PCB 설계를 간소화하고 구현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핀 지정에 의해서 복잡하고 비싼 다층 보드 대신에 간단한 2층 보드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이들 최신 디바이스와 검증된 STi7105 및 STi7167 사이에 소프트웨어 호환이 가능하므로 프로젝트 팀이 기존 소프트웨어를 재사용할 수 있으므로 혁신적인 부가가치 기능을 개발하는 데에 집중할 수 있다.

Adobe Flash Access 지원으로 인터액티브 TV 비디오 콘텐츠 보호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는 Adobe® Flash® Access를 지원하는 새로운 셋톱박스 및 TV 시스템온칩(SoC)을 출시하고, 최고의 TV 컨텐츠 보호 성능을 실현하였다. Adobe® Flash® Access는 Adobe Flash Platform의 핵심인 완벽한 보호 및 유료화 솔루션이다.

Adobe의 AIR for TV 플랫폼과 통합된 Flash Access는 OEM, ODM,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 개발자들이 ST의 하드웨어 가속화 및 소프트웨어를 활용해서 최적화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ST는 견고성이 뛰어난 Flash Access를 지원함으로써 TV가 수동적인 매체에서 무한 선택이 가능한 홈 엔터테인먼트의 중심으로 변화하는 일대 혁신을 주도하게 되었다. 고성능 3D 그래픽 프로세서 유닛과 첨단 보안 하드웨어를 채택한 ST의 최신 셋톱박스 및 TV SoC는 정교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다양한 기기로 프리미엄 비디오 콘텐츠를 이용하기를 원하는 소비자들의 갈수록 높아지는 기대를 충족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의 수석 부사장이자 홈 엔터테인먼트 및 디스플레이 사업부 총괄인 필립 랑비네 (Philippe Lambinet)는 "Adobe는 풍부한 애플리케이션 및 비디오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뛰어난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제공한다. 이제 Adobe 플랫폼과 ST 제품의 결합으로, 양사는 소비자를 위한 OTT(Over-The-Top) 영상 서비스(브로드밴드를 통해 동영상 스트리밍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구현하는 가장 빠른 길을 제시하고 있다. ST는 지난 4년 동안 가전 비디오 시장에서 3억1800만개 이상의 비디오 디코더를 출하하면서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이러한 기술을 구현하였다"라고 말했다.

Adobe의 Flash Runtime 부사장인 대니 위노커(Danny Winokur)는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의 칩셋에 채택된 Flash Access가 Adobe AIR for TV를 지원하기 때문에, 장비 제조사와 콘텐츠 사업자들이 다양한 기기에 콘텐츠를 공급하고 유료화할 수 있는 유연한 보안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AIR for TV와 Flash Access가 적용된 시스템온칩은 시청자가 TV에서 프리미엄 콘텐츠를 찾아내고 즐기는 방식에 일대 혁신을 가져오는 엔터테인먼트의 미래를 실현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고속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 보호의 새로운 기준 제시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는 가장 낮은 커패시턴스로 향상된 HD(high-definition) 영상 품질을 지원하는 트랜션트 전압 억제기(Transient Voltage Suppressor: TVS)를 출시하고, DisplayPort 모니터나 PC 등의 ESD 보호 성능을 향상시켰다. DisplayPort는 2013년까지 약 1억 대의 휴대용 PC에 채택되어 고화질 화면을 출력하기 위한 고속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로 사용될 전망이다. 

DisplayPort와 유사한 외부 연결 인터페이스인 HDMI, USB3.0, eSATA 등은 높은 신호 속도 때문에, 사용자가 케이블을 연결하거나 뺄때 정전기 펄스가 발생하여 시스템의 회로에 손상을 입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고성능 보호 소자가 필요하다. 이 보호 소자는 ESD 펄스 에너지를 흡수하거나  전환하기 위해 외부 커넥터의 각 핀에 연결되지만, 영상 품질을 저하시키지 않기 위해서 신호 라인에 추가되는 커패시턴스를 최소화해야 한다.

ST의 신제품 트랜션트 전압 억제기(Transient Voltage Suppressor)인 ESDAXLC6-1MY2는 이러한 고속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 보호 소자로서 커패시턴스가 극히 낮기 때문에 영상 품질을 유지하면서 해당 산업 표준의 ESD 보호 요건을 충족한다. 이 XLC(eXtremely Low Capacitance, 초저커패시턴스) 소자는 신호 라인으로 최대 0.35pF의 부하를 추가한다. 이처럼 낮은 커패시턴스에 의해서 6~7GHz의 신호 대역폭이 가능하므로 DisplayPort 인터페이스의 2.7Gb/s 데이터 스트림이 왜곡 없이 통과할 수 있다. ST의 새로운 TVS는 채널 데이터 레이트가 유사한 HDMI, USB3.0, eSATA 인터페이스 또한 보호할 수 있다.

커패시턴스가 이보다 높은 이전 디바이스와 풋프린트 및 핀 정렬이 동일하므로 ST의 이 새로운 TVS는 기존 제품을 직접적으로 업그레이드하거나 이차 소스로 이용할 수 있으며 새로운 디자인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불과 0.6mm2의 PCB 공간을 차지하며 매 신호 라인에 하나의 디바이스만 필요로 한다. IEC 61000-4-2에 따른 보호 요구를 충족하므로 장비가 신호 도선과 직접 접촉 시에 최대 ?8kV의 ESD 이벤트를 견딜 수 있다.

보다 상세한 정보는 www.st.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임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