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B생명, 보험·업무 데이터 안전 백업에 만전
상태바
KDB생명, 보험·업무 데이터 안전 백업에 만전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5.26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퀀텀 백업·중복제거 솔루션 ‘DXi6701’·‘스칼라 i6000’ 도입

KDB생명이 보험 및 업무 데이터의 안전한 백업 및 중복제거를 위해 퀀텀의 백업 및 중복제거 솔루션인 'DXi6701'과 '스칼라 i6000‘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KDB생명은 지난 1988년에 설립된 대표적인 생명보험회사로 주요 사업은 생명보험, 법인·단체 퇴직보험, 프로젝트 파이낸싱, 해외투자를 통한 자산운용 등이다.

KDB생명은 업무 관련 정보 데이터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에서 기존에 사용하던 PTL(Physical Tape Library) 스토리지만으로는 백업 업무에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기존 서버에 있는 데이터들을 백업하기 위해 다양한 백업 솔루션을 혼용해 사용하면서 시스템 통합관리의 어려움이 있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VTL과 PTL 백업 솔루션을 함께 도입키로 하고 특히 기존 시스템과 함께 사용가능 하면서도 효율적인 백업이 가능한 차세대 백업 시스템 구축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이에 KDB생명은 관련 서버에 대해 중복제거 백업을 통해 스토리지 저장 공간 활용도를 높이고 전체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보관하기 위해 스케줄 설정을 통해 자동 백업이 가능해 관리가 용이하면서도 향후 데이터 증가를 고려, 그 성능과 안정성을 검증 받은 백업 시스템 도입을 검토했으며 최종적으로 1차 백업을 위해서는 데이터 중복제거 기능까지 제공하는 가상화 기반 백업 및 중복제거(VTL) 솔루션인 DXi6701, 2차 백업을 위해서는 재해복구 및 장기보관을 위한 테이프 기반 백업 복구 스토리지인 스칼라 i6000을 도입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 KDB생명은 DXi6701을 활용해 기존에 20TB에 달하던 데이터를 백업하면서 2TB까지 감소시켜 평균 10:1의 중복제거율을 통해 스토리지 사용 공간도 기존 대비 80% 정도 절감시켰고 멀티 세션으로 동시에 백업을 진행할 수 있게 돼 일일 백업 소요 시간이 30% 단축, 백업 성능 125% 향상, 백업 작업 장애 87% 감소, 일반 디스크 용량 90% 이상 절감, 가상 환경 95% 감소 효과를 얻었다고 전했다.

KDB생명은 DXi6701와 스칼라 i6000을 도입해 보험 및 업무 관련 주요 데이터들을 매일 인크리멘탈(추가) 백업하고 있으며 주간 및 월간으로 전체 백업하고 있다. 무엇보다 PTL 및 VTL 솔루션이 모두 동일 벤더의 제품이어서 관리가 쉽고 기술 지원이 용이하며 원 터치 백업도 가능해 투자 대비 효과도 컸다고 강조했다.

KDB생명은 DXi6701을 활용해 기존에 20TB에 달하던 데이터를 백업하면서 2TB까지 감소시켜 평균 10:1의 중복제거율을 통해 스토리지 사용 공간도 기존 대비 80% 정도 절감시켰고 멀티 세션으로 동시에 백업을 진행할 수 있게 돼 일일 백업 소요 시간이 30% 단축, 백업 성능 125% 향상, 백업 작업 장애 87% 감소, 일반 디스크 용량 90% 이상 절감, 가상 환경 95% 감소 효과를 얻었다고 전했다.

이를 통해 KDB생명은 스토리지 미디어 구입비용의 절감은 물론 일 단위 자동 백업 관리, 다양한 멀티 사이트에서 원격 관리 등이 가능해져 IT 투자비용 절감과 업무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2차 백업을 위해 도입된 스칼라 i6000은 통합 형 아이레이어(iLayer) 소프트웨어가 탑재돼 있어 백업 프로세스를 자체 모니터링하고 백업이나 복구 오류를 사전에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안정적으로 중요 원본 데이터들을 보관할 수 있게 됐으며 장애 발생시에도 복구까지 6시간 이내에 원복 할 수 있다.

KDB생명은 향후 금융 데이터의 증가에 맞춰 추가적으로 백업 및 중복제거 스토리지를 추가로 도입할 계획이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데이터의 중요도를 고려하여 원격지에 주요 데이터를 소산 (분산 저장)하는 것도 계획하고 있다.

박한글 KDB생명 IT지원팀 과장은 “사내 보험 및 정보 데이터가 지속적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퀀텀 솔루션은 탁월한 중복제거기술을 제공해 스토리지 운영의 효율성을 높여주고 백업업무의 부담을 줄여주는 점에서 매우 큰 강점을 가지고 있다”며 “무엇보다 DXi6701과 스칼라 i6000은 사내에 혼재된 중복된 데이터들의 부피를 줄이고 백업 업무를 자동화함으로써 IT 자원 활용도와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최적의 솔루션이고 기존에 필요에 따른 주요 데이터의 부분 백업 방식이 아니라 자동 백업 일정 설정 기능을 활용해 일일 혹은 일주일 주기로 지속적으로 전체 백업을 실행함으로써 시스템의 안정성을 높였다”고 만족감을 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