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가장 혼잡한 도시 교통문제 해결 ‘알리바바 ET 시티 브레인’
상태바
전 세계 가장 혼잡한 도시 교통문제 해결 ‘알리바바 ET 시티 브레인’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9.01.30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데이터 컴퓨팅·심층 신경망 등 활용한 인공지능 시스템으로, 원활한 교통 흐름 도와

[CCTV뉴스=신동훈 기자] 알리바바는 스마트시티가 더 효율적이고 경제적이라고 말한다. 스마트시티는 사람이 할 수 없다. 신호, 비디오, 데이터 소스 등을 분석하는 인공지능을 통해서만이 가능하다. 하지만, 사람이 없인 할 수 없다. AI가 스마트시티에서 계산이나 데이터 분석 같은 일상적이고 반복적인 일을 할 수 있지만 창의적인 일에서는 아직 사람을 대체할 수 없기 때문이다. AI가 현명한 결정을 할 수 있게 도와줌으로써 도시 관리자들은 도시 운영을 개선하기 위한 보다 전략적인 과제와 문제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알리바바 스마트시티 솔루션 ET 시티 브레인(City Brain)

ET 시티 브레인은 빅데이터 컴퓨팅과 심층 신경망(Deep Neural Networks)을 사용해 도심의 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알리바바의 자체 인공지능 시스템이다. 빅데이터 컴퓨팅과 심층 신경망은 도심지 전체 시스템과 센서에서 생성된 로그와 비디오, 데이터를 처리함으로써 구급차나 소방차와 같은 긴급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운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알리바바 클라우드 사이먼 후(Simon Hu) 사장은 “시티 브레인의 핵심은 데이터이다. 인공지능과 첨단 알고리즘을 사용함으로써 대용량 데이터를 분석한 후 이를 사용 가능한 정보로 실시간 전환해 준다”고 전했다.

중국 항저우, 말레이시아 쿠알라 룸푸르 교통 혼잡 해결

항저우 시의 교통은 문제 해결이 가장 시급한 과제였다. 네덜란드 교통 안내 서비스 회사 TOMTOM이 2015년에 발표한 ‘세계에서 가장 혼잡한 도시 순위’에 따르면, 항저우는 중국에서 5위, 세계에서 30위를 기록했다. 이는 항저우에서 이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 보여준다. 알리바바는 본사가 위치한 항저우에 ET 시티 브레인을 적용했다. 항저우 시티 브레인은 항저우 시 샤오산 구(Xiaoshan District)에 도로 상황 주시와 교통사고 감지, 교통 신호 시간 최적화를 위해 처음 도입됐다.

시티 브레인은 이 지역의 104개 신호등 교차로를 통제하고 있다. 이로 인해 주행속도는 15% 증가했으며 자동차 한 대당 도로에서 보내는 평균 시간을 3분 절약했다. 특히 시티 브레인과 연동된 항저우의 CCTV는 즉각적으로 교통 흐름을 수신한다. 트래픽 데이터가 연결된 128개 교차로가 최적화를 통해 15.3% 통과 시간이 단축됐다. 또한, 범죄 활동에 대한 자동 알림이 약 500회씩 발생하며, 그 정확도는 92%로 범죄 검거에도 효과적임이 증명됐다.

시티 브레인은 또한, 긴급 차량에게 제일 빠른 경로를 알려주는 역할도 한다. 도착지까지의 교통상황을 가늠하고 이에 따른 신호등을 관리함으로써 긴급 차량이 막히지 않고 순조롭게 갈 수 있게 돕는다. 그 결과, 샤오산 구에서 구급차들은 도착지까지 걸리는 평균 시간을 약 50% 줄였다.

말레이시아에서도 시티 브레인을 도입해 현지 데이터에 기반한 맞춤형 AI 스마트 교통 플랫폼을 구축했다. 도시가 갖고 있는 문제점에 관한 스마트한 해결책을 쿠알라 룸푸르(Kuala Lumpur) 지역에 제공한다. 말레이시아 AI 스마트 교통 플랫폼은 비디오와 이미지 인식 기술, 알리바바 클라우드 AI 프로그램, 빅데이터 분석 등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교통 상황을 예측한다. 말레이시아 시티 브레인은 기존에 구축된 지능적 도구(Intelligent Tools)을 활용해 다른 플랫폼의 새로운 솔루션과 기존 솔루션을 연결할 수 있는 개방된 플랫폼으로 운영된다. 또한,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을 통합할 뿐 아니라 기존 데이터 세트와 더불어 외부의 추가 데이터 세트까지 모두 활용한다.

작년 9월 업데이트된 2.0 버전에서는 수압, 주어진 구역의 소화전 개수와 위치, 가스 파이프 위치 등 알아야 할 중요한 정보를 소방관들에게 제공함으로써 도시의 소방 작업을 최적화하고 있다.

산업과 농업 등 다양한 곳에 적용되고 있는 ET 브레인

시티 브레인 외 다른 ET 브레인 시스템 적용 사례로는 산업용 IoT에 통찰력을 제공하는 ET 인더스트리얼 브레인(ET Industrial Brain)이 있다. 이 시스템은 기업들이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컴퓨팅과 데이터 분석 전문 지식을 기반으로 제조 과정의 모든 데이터를 중앙 집중식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예를 들면, AI 알고리즘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재고를 최소화하고 정확하게 판매 수요를 예측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R&D 사이클을 최적화하는 등 ET 인더스트리얼 브레인은 모든 과정에서 제조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실시간 감시 데이터를 사용해 현장 상태를 조정하고 제조 일정 관리를 할 수 있으며 브랜드 보호를 보장한다.

ET 인더스트리얼 브레인은 중국 최대 타이어 제조사인 세계 10위 규모 타이어 제조업체 중국 중처고무 그룹(Zhongce Rubber Group)의 고무 처리 준수율을 5% 개선했다. 의사결정트리(Decision-tree) 모델을 사용함으로써, ET 인더스트리얼 브레인은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생산성을 늘리기 위한 홉합 과정의 가장 적합한 범위를 제안했다.

시각 인식(Visual Recognition)과 음성 인식(Voice Recognition), 실시간 환경 파라미터 모니터링(Real-Time Envirionmental Parameter Monitoring)과 같은 AI 기술을 사용해 농장 관리를 돕는 ET 어그리컬처럴 브레인(ET Agricultural Brain)도 존재한다. 수집된 데이터는 머신러닝에 기반한 알고리즘 모델 훈련을 위해 사용된다. 이 모델들은 농부가 과일, 채소, 가축을 경작하기 위한 최적의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다.

돼지 축산업, 과일과 채소 농업 관련한 다수의 중국 기업이 ET 어그리컬처럴 브레인을 사용하고 있다. 쓰촨(Sichuan)성에 있는 돼지 축산분야 선두 기업인 터취그룹(Tequ Group)은 ET 어그리컬처럴 브레인을 일일 활동과 성장 지표, 출산 시기 예측 등 가족의 건강 상태를 분석, 모니터링하는데 사용하고 있다. 이런 활동을 통해 터취그룹의 암퇘지는 연 평균 새끼를 3마리 더 낳을 수 있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