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보안 및 안전 장비 시장 지속적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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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보안 및 안전 장비 시장 지속적 확대
  • CCTV뉴스
  • 승인 2011.01.0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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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는 열악한 기후, 낙후된 인프라시설, 넓은 토지, 테러 등의 각종 흉악범죄 증가, 대형 화재 등으로 보안 및 안전장비시장이 발전 가능성이 높은 국가이다.

지속적으로 성장하던 러시아 보안 및 안전 장비 시장은 2008년 경제위기로 시장규모가 2007년 대비 18% 축소된 56억 달러를 기록했지만 경제위기가 본격적으로 진행된 2009년에는 0.9% 성장했으며 2010년에는 경제위기 전 수준으로 회복되었다.



현재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 지역이 전체 시장의 약 70%를 점하고 있으며 우랄연방지역 16%, 시베리아지역 7%, 연방북서지역 6%, 그 외 지역이 1%를 점하고 있다.

러시아의 보안 및 안전장비시장은 크게 CCTV 및 비디오 감시 장비, 출입시스템, 화재안전 시스템, 외곽경비 및 제어시스템시장으로 나뉜다.



2009년 CCTV 및 비디오 감시 장비의 시장규모는 6억8900만 달러로 전체 시장의 42%를 점했다. 출입시스템 3억4900만 달러, 화재안전 시스템 3억1400만 달러, 경비시스템 2억98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중 화재안전 시스템은 시장규모가 19%이지만 매년 15~18% 성장 중이다. 특히 근래에 대형 화재로 인한 사고가 빈번해 러시아 정부는 새로운 소방법 기준을 검토 중이므로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높다 하겠다.

소비현황
바이어의 의견에 따르면 전체 상품 중 수입제품이 차지하는 비율이 50~ 80% 수준으로 제품별로 살펴보면 출입시스템의 80%가 수입제품, 화재안전 시스템은 50%, CCTV 제품은 80% 이상이 수입 제품이다. 러시아 기업이 만든 제품의 60~80% 부품도 수입에 의존하다.  수입제품들은 중국, 대만, 한국에서 들여온 저가 제품과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폴란드, 미국, 일본에서 들여온 프리미엄 제품으로 분류된다.



2009년 러시아 정부는 보안, 안전 장비 및 시스템 구입에 3억5500만 달러를 지출해 시장의 가장 큰 소비자였다. 그 외에 중소기업 2억4500만 달러, 소매점 1억9000만 달러, 금융기관 1억5500만 달러 등 다양한 소비계층이 있다.


현재 러시아에는 300개 이상의 관련 제품 유통업체가 존재하며 이 중 65%가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위치한다. 그 외 지역은 아직 시장규모가 작아 직접적인 수입보다는 위 지역들로부터 소량의 제품들을 공급받고 있다.

바이어들이 선택한 유망 제품은 다음과 같다.

- IP-based solutions in various equip ment segments, especially high end systems
- Access control systems
- Fire/intruder alarm systems, especially for public places
- Integrated control systems
- Biometric equipment, identifiers and readers
- Antiterrorist equipment, especially bomb-detection equipment
- Anti-theft systems, radar detection, recording equipment (wireless)

기존 수요 외에도 세계적인 국가 행사를 연달아 앞둔 러시아에서는 보안 및 안전장비에 대한 수요가 더욱 빠르게 증가할 것이다.

APEC 정상회담이 열리는 블라디보스토크, 동계올림픽이 개최되는 소치, 월드컵 경기장이 지어질 모스크바 외 12개 도시들을 중심으로 관련 시장이 급속히 성장할 것으로 판단되므로 우리 기업들은 제품의 적극적인 홍보로 시장 확보에 주력해야겠다.  특히 블라디보스토크는 2012년 APEC 정상회담 관련 프로젝트들이 2011년부터 마무리되가는 시점이기 때문에 관련 제품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판단되며 관련 업체들은 시장 선점을 위한 진출을 서둘러야겠다.

러시아에서는 이미 다양한 종류의 장비들이 진출해 있으므로 우리나라 기업은 차별화된 제품과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장을 진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제품의 홍보 활동 또한 활발히 진행해야겠다. 

제품 홍보를 위해서 미디어를 이용하는 것도 유용하지만 현지 바이어들과 접촉해 관련 산업 박람회 및 전시회에 참가해 제품을 홍보하는 것도 효과적이라 하겠다.

자료원 : Russian Security Industry Association, World Trade Atlas 외 블라디보스톡 KBC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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