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TV, 관제센터 기반으로 스마트한 구 만들어가는 ‘서초구청’
상태바
CCTV, 관제센터 기반으로 스마트한 구 만들어가는 ‘서초구청’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9.01.15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민 안전 향상, 기술발전 선순환 목표로 수행한 통합플랫폼, 재난관제 무선망 등 사업 소개

[CCTV뉴스=서초구청] ‘Smart’의 사전적 정의는 “맵시 좋은(보기 괜찮은), 똑똑한, 영리한”이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기대하는 IT의 ‘스마트’는 경직되지 않고 빠른 변화를 제공하는 제품 혹은 서비스이다. 연장선에서 “스마트시티를 구현하다”라는 말은 “IT 자원을 최적으로 사용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구분이 보이지 않는 최상으로 융합 서비스 도시를 만들다”, 나아가 과거의 유물인 “네트워크와 서버의 단순한 영역 구분을 포기하고 서비스 관점에서 모두에게 최고의 ICT를 제공하다”는 의미로 생각된다. 서초구는 이런 해석에 대한 고민과 시도를 올해 초부터 시작하였고, CCTV와 관제센터를 기반으로 구민 안전 향상과 기술발전 선순환을 목표로 수행한 몇 가지 사업을 독자들에게 공유하고자 한다.

스마트 근간을 구축하다(자가초연결정보통신망 완성)

스마트시티의 근간은 누가 뭐라해도 통신망이다. 서초구는 서울시 자치구 중 가장 늦게 CCTV 전용회선을 자가망으로 전환하였다. 업무용 행정망과 CCTV 영상 관리를 위한 CCTV(Closed Circuit TV)망, 대민서비스를 위한 서비스망(WiFi)망 그리고 고품질의 부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망(LoRa망)을 표1과 같이 자체적으로 구축하였다.

거점은 20개 동주민센터/별도사업소와 구청을 거점으로 삼고, 망의 트래픽량에 따라 시스코(Cisco) 9508, C3850, C3650, C2950XR(with routing L/C)를 백본으로 운영하며, 산업용스위치는 전량 IE2000을 채택 구축하였다. 기존 네트워크 장비들은 철거 혹은 현장 재배치/이중화하여 전체적인 망의 안정성을 향상하였다.

보안강화를 위해 종단 허브(공유기 등)는 사용할 수 없도록 블로킹 정책을(Port Security 및 BPDU guard) 적용하고, PC가 있는 노드에는 국내 유명 방화벽회사의 장비를, 전체적인 관리를 위해서 802.1x를 지원하는 아루바 클리어패스(Aruba ClearPass)를 설치하였다. 메인링의 예비코어는 이미 전체 현장을 직결 완료하여, 향후 언제든 다양한 독립서비스망(일례로, 도서관망, 하천관리망, 주차장망, TVWS(TV White Space 등)을 쉽고 간단하게 추가 구성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적용된 주요기술로는 전체링 양방향 이중화/광파워메터 기능을 가진 DOM Gbic 사용, 이를 이용한 구간성능측정 기능, REP를 활용한 STP 근본적 해결과 가시성 있는 링구조 확보기술(SNMP 아닌 REP에 의한 NMS 도입하여 대규모 네트워크의 손쉬운 관리와 운영효율성을 극대화 하였다.

더 스마트한 통합플랫폼을 만들다(통합플랫폼과 5대 연계서비스)

서초구는 2018년 국토부 통합플랫폼과 5대연계서비스 보급사업 대상 12개 지자체 중 하나로 선정된 바 있다. 이는 경찰/소방에 영상제공, 사회적약자지원, 재난정보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제공하려는 사업이다. 서초구는 통합플랫폼 구현을 효과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지도에서 출발하였다. 물론, 서울시와 클라우드로 연계할 수 있도록 표준화에 따른 사전 준비, 국토교통부 가이드를 적용, 자체적으로 보유한 정보들과 data.go.kr 등에서 취득 가능한 다양한 정보의 효과적인 연계를 기본 적용하였다.

더 스마트한 시도로서, 하나의 플랫폼에서 5대 연계된 정보의 다양한 이벤트 발생/처리/관리 뿐 아니라, NMS/FNMS관리, 공간빅데이터연산, 영상반출입관리를 지도상에서 표현/해석이 가능하도록 개발하였다.

몇 가지 특징을 서술하면, SNMP를 사용하지 않고 REP/CDP/DOM에 의한 자동 갱신되는 가벼운 NMS을 만들었고, Daum 지도 기반 위에 한국전력 레이어와 자체 생성한 광네트워크와 관련 시설물 레이어를 표현하여 물리적인 광케이블 경로를 제공하는 FNMS를 적용, 가시성이 충분히 확보되도록 구성하였다. 이로 인해 서초구는 CCTV 신설/이설 관련 자가망 업무시 손쉽게 설계서 작성이 가능하게 하여 행정업무 효율을 극대화 하였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